밀어주기 지원금 내역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첫 기부금 발생
현재 티스토리 밀어주기 지원금은 베타 테스트 중 입니다. 베타 테스트를 신청한 블로거에 한하여 밀어주기 플러그인을 먼저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5월 8일 부터 밀어주기를 위젯을 적용하였고 4일이 지난 오늘 밀어주기 내역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런 지원금 시스템은 다른 몇몇의 사이트에서 이미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블로그에서는 아직까지 낯선 문화이기 때문에, 제게 들어온 지원금이 많지 않을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아직 적용한지 4일 밖에 되지 않았고, 제 블로그의 투데이가 높은 편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내역을 확인 해 보니 1건의 지원금이 들어온 상태 입니다. 지원금 액수는 3,000원 입니다. 솔직히 100원짜리 지원금이 3개 정도 들어오지 않았을까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예상보다는 지원금 액수가 크게 들어왔지만, 밀어주기 횟수는 저조한 상태입니다.
이틀 전에 다음(Daum) 메인에 제 글이 소개되어 24시간 동안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2주일 동안 올릴 수 있는 투데이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었고, 애드센스 수입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내심 티스토리 밀어주기 지원금도 제법 들어오지 않았을까 기대하고 있었는데, 다음 메인에 소개된 글로 들어온 지원금은 없었습니다.
[일상다반사 잡지식] - 스프레이를 이용한 벽걸이 에어컨 청소 후기
제 포스팅이 지원금을 받을 만큼 값진 내용이 아니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이 포스팅의 한 사진처럼 인식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위젯을 그냥 스킵해버리는 경우가 많았을거라 추측도 됩니다.
※ 티스토리 밀어주기 지원금 내역 확인(첫 지원금 발생)
저의 첫 밀어주기 지원금이 들어온 글은 바로, 밀어주기 플러그인을 처음으로 삽입한 글이었습니다. 포스팅 본문에 밀어주기를 처음으로 장착하면서 이것의 사용법에 관한 글을 적었는데 글을 발행한 당일에 지원금이 결제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일상다반사 잡지식] - 티스토리 밀어주기 사용법과 전망
밀어주기 내역은 <티스토리 관리자 - 밀어주기 - 지원금 내역> 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원금이 들어온 날짜와 해당 포스팅의 글제목, 지원금 액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 지원금을 받았는지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기부자의 아이디 또는 ip주소도 나오지 않고 어떠한 정보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마 밀어주기 시스템이 댓가성 수단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함인듯 합니다. 아직까지는 테스트 기간이기 때문에 확정된 시스템은 아니지만 기부자의 신상내역 비공개는 계속 유지될 것 같네요. 그리고 지원금을 기부했다가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취소기간은 일주일 이내로 정해져있고, 본인이 기부한게 아니라는 것이 증명된다면 기간에 상관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지원금 내역의 상세보기 화면입니다. 날짜와 액수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시간은 나오지 않습니다. 차후에 밀어주기 시스템이 대중화되고 지원금 액수가 많아지게 되면, 지원금 상세내역 화면에 제공되는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부자의 신상정보와 메시지를 남길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밀어주기의 핵심'이라면, 지원금을 받는 해당 포스팅의 유익성, 감동 정도, 정확성에 관련된 간단한 점수매김이 추가되어도 좋을 듯 합니다.
글을 생산하는 블로거에게 지원금이 들어온다는 것으로 더 좋은 글을 생산하게 만드는 것이 취지라면, 약간의 피드백을 추가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지원금 3,000원을 받고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가장 높은 지원금은 무려 3,000원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지 생각해 보았고, 어떤 의도로 기부를 한 것인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제 결론은, 아마도 밀어주기 위젯이 아직은 신기하고 호기심 대상인지라 어떤 방식으로 지원금이 전달되는가 라는 궁금증에서 일어난 기부 인듯 합니다. 그리고 기부를 하신 분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신 분이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실제로 아는 사람이 넣은 기부금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아니더군요.
이렇게 밀어주기로 받은 지원금은 다음 달 25일에 다음 캐쉬로 적립이 됩니다. <Daum 캐쉬 결제 홈 바로가기> 링크된 곳으로 접속하시면 이월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지원금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Daum)과 관련된 컨텐츠 결제내역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할 수 있는 기간은 최근 1년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휴대폰 인증과 같은 본인 확인 절차가 이루어진 상태여야 합니다.
포스팅이 다음(Daum) 메인에 노출된 후 나타나는 효과(투데이, 애드센스, 동시접속자)
저는 사실 다음 캐쉬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저의 다음 계정은 거의 15년 정도 되었는데, 예전에 어떤 컨텐츠를 이용하면서 결제를 했는지 아직까지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제 다음 캐쉬에 있는 잔액은 137원 입니다. 2주일이 지나 5월 25일이 되면 3,000원이 추가되어 3,137원으로 표기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아이엠피터'라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정치와 시사에 관련된 내용을 전문적으로 발행하는 파워블로그입니다. 컨텐츠의 질이 상당히 높고 내용이 편중되어 있지 않다는 점, 탄탄한 자료수집을 근거로 독창적인 글을 생산한다는 점이 지금의 아이엠피터를 만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엠피터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는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 같은데, 수입원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아마 티스토리 밀어주기 플러그인이 아이엠피터와 같은 착한 블로거에게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