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포스팅한 내 글이 검색순위에 잘 반영이 되었나 체크하던 중, 다음 검색순위에 작은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14년 3월 18일 오전 시점에 다음(Daum) 검색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많은 글에서 순위변동이 생겼음을 확인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꾸준히 운영을 한지도 벌써 100일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루에 1개의 포스팅을 올리면서 꾸준히 블로그 관리를 해보자는 초심이 아직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유지되지 않는건 검색엔진에서의 내 글 검색순위인데 이건 시간흐르듯 어쩔수 없이 보내야 한다는 걸 알게되었네요. 이번 다음 검색로직과 알고리즘의 업데이트로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글이 대부분이지만 첫 페이지로 올라온 글도 있었습니다. 일부의 글에서 상승치를 겪었기 때문에 검색로직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생각되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최근 100일 동안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봇(Bot)이 어떠한 글을 좋게 평가하고 부정적으로 인식하는지 유심히 관찰해보았으나 결국은 그 왕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상위노출비법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고 실험을 통해 그 변화를 느껴본 결과, 요령을 피운 글은 검색순위에서 상위노출에 분명히 도움은 됩니다. 하지만 그 글의 수명이 짧다는 것이 오늘 제가 얻은 결론입니다. 


다음에 접속하여 검색순위를 체크하던 중, 1번째 페이지 중에서도 1번째로 등록된 글이 한참 뒤로 밀려났다는 것을 확인하고 흔히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에 빠졌는 줄 알았습니다. 예전에 블로그 초기에 올린 '저예산영화'라는 글이 다음에서 최상위에 노출되는 글이었지만 어제부로 3번째장 9번째에서나 확인할 수 있는 글로 타락했습니다. 반면에 '번역기'에 관한 포스팅은 '많이 본 글'로 등록이 되면서 그 유입량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위의 순위변화는 모든 블로그의 글에서 일어난, 일종의 '시스템 점검(알고리즘 업데이트)' 후 변화였습니다. 특히 다음(Daum)에서 '저예산영화'라고 검색을 했을 때의 결과값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어떤 글이 두 번째였고, 어느 글이 세 번째 자리를 차지했는지는 정확히 기억은 못해도 검색결과의 퀄리티가 확연히 좋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업데이트 된 후의 '저예산영화' 검색결과입니다. 상위에 노출된 글을 잘 살펴보면 확실히 이전 알고리즘 보다 영양가 있는 글이 많아졌고 메인사진과 포스팅 내용과 매치가 잘 된 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몇 일전까지만 해도 이런 느낌이 아니었는데, 지금은 네이버 검색결과와 상당히 흡사해졌습니다. 덕분에 다음(Daum) 검색결과에 유독 많았던 광고, 낚시성 포스팅이 상당량 뒤로 사라졌으나, 새로운 로직이 아직은 '영화'와 같은 일부 주제에 대해서만 우선 적용된 것 같습니다.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포스팅된 글이 다음(Daum)에 잘 반영되고 네이버보다 만족할 만한 검색순위를 겪어보셨을 겁니다. 예전에 황사마스크와 관련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일상다반사 잡지식] - 황사마스크 원리와 재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위 글의 주제는 '황사마스크가 무엇인지'를 설명한 글이 아니라, '황사마스크의 원리'와 '황사마스크의 재사용의 위험성'을 알리는 글 입니다.

하지만 이전에는 '황사마스크'로 검색하면 최상위에 노출되었고, '황사마스크 원리', '황사마스크 재사용'에서도 모두 최상위 노출되었던 글 입니다. 지금은 '황사마스크 원리'로 검색해야만 최상위에서 글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다음 검색로직 변화로 이제는, 아무리 좋은 글을 포스팅했다 하더라도 비슷한 모든 주제에 대해서 동시에 최상위노출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더 세부적인 내용의 글을 좋은 글로 인식하는 로직으로 업데이트 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음(Daum)은 이전부터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한 명의 작성자의 글을 2개까지만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을 사용해왔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의 글을 보여주려는 다음(Daum)만의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검색어 부분에서도, 비슷한 모든 키워드에서 최상위자리를 차지하는 압정구조가 점차 사라질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 다음의 검색로직 업데이트로 검색엔진 네임벨류가 조금은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