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ssd 속도 측정 방법, 수명, 플렉스터 m6 pro 가성비

기존 HDD를 장착하여 사용했던 PC에 SSD(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으로 교체하게 되면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굳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체감할 수 있는 속도는 정말 크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ssd 속도 측정을 위해서는 CrystalDiskMark 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툴은 대중화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ssd의 가격이 많이 떨어졌어도 현재의 HDD 가격과 비교하면 부담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SSD의 속도와 수명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하죠.



론부터 말씀드리면, 저가형(128GB를 6~8만원 사이에 구입할 수 있는) SSD의 경우 그 속도와 기타 성능에 큰차이가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비슷한 읽기/쓰기 속도를 가졌고, 저렴한 ssd를 장착해도 기존에 사용하던 hdd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광속을 연출합니다.



위의 표는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PC의 하드 속도 측정결과 입니다.


약 6개월 전에 샌디스크 X110 을 256GB로 구입했고, 틈틈히 속도 측정을 했으나 결과값이 모두 같습니다.

ssd 의 장점 중 하나가 디스크의 용량이 거의 꽉 찬 상태에서도 처음의 광속이 계속 유지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제가 ssd를 10년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6개월 열심히 사용해본결과 속도값의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일부 수치가 상승되기도 합니다.



작년까지만해도 ssd 구입을 앞두고 추천을 받으면 보통 삼성 840 evo 제품이나 샌디스크 x110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단순하게 비교하면, 삼성 SSD는 성능이 좋지만 동일용량 대비 가격이 높고, 전체적인 가성비 측면에서는 샌디스크가 탁월한 선택이다라는 결론이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이 된 지금, 가성비 좋은 SSD를 이야기할 때 꼭 포함되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플렉스터(PLEXTOR) SSD 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SSD가 바로 플렉스터 M6 PRO 라는 제품입니다.


요즘 판매되는 중저가 SSD 중에서 가장 읽기 속도가 빠른 제품으로, 최저가 기준 샌디스크 x110보다는 약간 가격이 높고 삼성 840 evo 와 비슷한 가격입니다. (그래봤자 몇 천원 차이라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위 제품이 바로 삼성 840 EVO 제품입니다.

아직도 저전력 모델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녀석이죠.



이것이 가성비 ssd 샌디스크 X110 입니다.

가장 저렴한 SSD 이면서 성능이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위 표 첫번째가 샌디스크 입니다.


읽기 속도 최대 505메가, 쓰기는 445메가 입니다.

저는 450, 350메가 정도로 측정되는데, 그 이유는 하스웰 i-3 4160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SD의 최대속도를 끌어내기에는 다소 부품이 부실한 편 입니다.


눈여겨보실 점은, 다른 SSD의 읽기 쓰기 속도를 비교하면 아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정말 예민하신 분 이라면 인텔 320 제품이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실제 체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직접 겪어보았으니까요.


오늘의 결론은 이겁니다.


128GB의 SSD를 약 7~8만원 사이에 구입하려고 한다면, 분명 삼성과 샌디스크, 플렉스터 중에서 고민을 하실것 입니다.

앞서 설명한 3개의 모델은 성능이 거의 비슷합니다.

가격 또한 비슷합니다.


끔 플레스터 제품이 저전력이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플렉스터 M6 제품의 경우 아이들 상태의 전력소모가 가장 작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0.05 와트라는 수치는 무의미한 값이고, 실제 SSD 활성상태에서는 샌디스크의 전력소모가 더 낮다고 측정됩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SSD가 장착하고 사용되는 환경이 모두 다른 조건이기 때문에 정확한 전력소모를 계산해낼 수는 없습니다.

PC의 모든 부품은 '호환성' 과 '최적화' 라는 기준을 피해갈 수 없으니까요.

만약 압도적인 SSD를 사용해보고 싶다 하면, 플렉스터 PCIe M6e M.2 228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일반 ssd의 약 두배 가격이지만,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는 하듭니다.



이것이 플렉스터 PCIe SSD 중에서 M6e M.2 228 제품입니다.



읽기 속도가 최대 770 MB/s 입니다. 쓰기속도의 수치는 놀라울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SSD의 READ 속도가 더 중요한 이유는, 인터넷을 하거나 게임을 돌리면서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쓰기속도가 높으면, 고해상도의 포토샵 작업을 하고 저장을 할 때 그 속도가 나타냅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구입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SSD 인것 같지만, SSD가 아닌 녀석이 있습니다.

일면 하이브리드 HDD 라고 하는 부품인데, 이것은 SSD와 HDD를 합쳐놓은 것 입니다.


위의 노트북 스펙은 델(DELL)의 인스피론 5547 제품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보면 500GB(5400rpm) 하이브리드 HDD(8GB 플래쉬 포함) 이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8GB플래쉬는 SSD를 말하는 것으로, 델 노트북의 OS가 SSD부분에 설치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트북 부팅과 종료, os의 기본적 기능을 사용할때는 ssd만큼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지만, 파일 다운로드와 저장된 파일을 실행할 때는 HDD의 속도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구입하려고 하는 제품이 SSD(Solid State Drive)인지, 아니면 Hybrid SSD 인지 정확히 구분하셔야 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