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인증 확인하는 방법(EMF, KC 마크)
매년 겨울 날씨가 추워지면 항상 찾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장판과 전기난로 입니다.
가장 확실한 난방은 물론 가스보일러 난방이지만, 전기요금 누진세 적용이 크지 않은 구간인 월 300KW 이하 사용하시는 분 이라면, 전기를 이용한 난방이 더 경제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침중에는 집 전체를 난방하는 것 보다, 침실만 난방할 수 있는 전기장판을 사용한다면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전기장판의 전자파가 걱정된다는 것 입니다.
모든 전자기기는 전기를 사용하여 기기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전자파가 방출이 됩니다. 그리고 전자파의 세기는 측정하는 거리에 따라서 급상승되기도 하므로, 신체에 직접 닿는 전자기기라면 조금 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전자파와 관련된 인증마크는 다양합니다. EMI, EMS 라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실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가정용 전자기기제품들은 EMF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생활가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주파수는 EMF의 측정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EMF 인증마크
EMF 인증마크의 정식명칭은 '전자기장 환경인증' 마크 입니다.
이것을 측정하고 인증하는 기관은 KTC 라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입니다.
그리고 EMF(전자기장 환경인증) 마크 외에도 하나 더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KC 인증입니다.
KC인증은 이미 우리가 잘 알고있는 마크로 정식명칭은 '적합성평가표시' 입니다.
단순히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만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제품의 용도에 따라서 안전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꼼꼼히 검사하는 제도 입니다.
KC인증을 검사하는 기관은 RRA 라는 '국립전파연구원' 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EMF 인증과 KC 인증을 정확히 확인해보는 법을 알아봅시다.
EMF 전자기장 환경인증 알아보는 법
EMF 인증은 KTC(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 접속하여 첫 화면을 보면, 우측에 퀵 메뉴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퀵 메뉴 두 번째에 EMF 업체검색이라는 메뉴를 눌러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봅니다.
전자기장 환경인증 페이지를 보면 하단에 파란색으로 인증업체검색 이라고 적혀있고, '파일 다운받기'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이때까지 EMF 인증을 획득한 제품과 모델명이 모두 나옵니다.
원래는 PDF 파일인데,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열리기도 합니다.
컨트롤 + F 키를 이용하여 구입하려고 하는 제품의 제조사와 제품모델을 반드시 검색해보세요~
KC인증 확인하는 방법
KC인증은 앞서 설명했듯이 전자제품의 사용적합성을 검사하는 인증입니다.
이것은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정확한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중간을 보시면, KC 인증현황검색이라는 버튼이 있어요~
이것을 눌러봅니다.
인증현황 검색 페이지에 들어가면, 제품을 상세검색이 가능할 정도로 입력하는 공간이 많습니다.
KC인증은 이미 많은 신뢰를 받고 있고,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인증된 상품 리스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제조사의 상호와 함께 인증연월일을 반드시 함께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신일산업에서 제조한 전자기기를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전기스토브 뿐만 아니라, 청소기와 세탁기, 선풍기까지 정말 다양한 상품들이 검색되네요..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전력소모가 적고 저렴한 제품만 구입하지 마시고,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EMF 와 KC 인증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