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100% 성공)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DOS 모드로 부팅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미 윈도우OS가 설치되어 있지만, 심각한 바이러스 때문에 부팅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부팅디스크를 디스켓 또는 CD로 보관하여 비상시에 사용하곤 했는데, 요즘은 USB를 이용한 부팅이 더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오전에 PC 부팅에 문제가 생겨서 도스모드로 들어가는 부팅디스크를 만들려고 했는데, 많은 분들이 Windows USB/DVD Tool 을 추천했습니다.
Windows USB/DVD Tool 를 이용해서 윈도우 운영체제를 4기가 이상의 외장메모리에 삽입하여 부팅해도 되겠지만, 사실상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으로,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을 이용하여 부팅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어주세요.
압축을 풀면 3개의 파일이 보이실 것 입니다.
그 중에서 HPUSBDisk 라는 실행파일을 설치해줍니다.
HPUSBDisk 설치하기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넘어가겠습니다.
특별히 광고가 나오지 않으니 Next 를 계속 눌러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위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윈도우 7인 경우, 일반 프로그램을 실행하듯이 더블클릭해도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마우스 오른쪽버튼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 주셔야 합니다.
디스크 스토리지 툴이 실행되면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처음에 아무런 Device 가 인식되지 않으면, 하단의 start 버튼을 먼저 눌러주세요.
그럼 연결된 usb 장치가 인식이 됩니다.
그리고 file type 은 반드시 'FAT32' 로 선택합니다.
포맷 옵션은 위 사진과 같이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using DOS system files located at' 에서 방금 다운받은 폴더를 지정합니다.
폴더 지정은 위 그림처럼 'Bootimg'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start 를 누르면, 해당 usb 장치가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포맷 작업이 진행될 것 입니다.
(※ USB가 완전 포맷되니, 중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해 두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조금 전에 압축을 푼 파일을 살펴봅니다.
위 사진처럼 'copy' 라고 적힌 폴더가 있습니다.
이것을 방금 포맷한 usb 에 복사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폴더 통채로 복사하면 안 됩니다.
copy 폴더에 있는 내용물만 복사하여, usb 장치의 '루트' 경로에 붙여넣기 합니다.
(※ 루트 경로는 장치의 가장 바깥 경로를 의미합니다.)
USB 외장메모리에 들어가면 이렇게 4개의 파일이 바로 보이도록 복사를 해줍니다.
이제 USB 부팅 디스크가 만들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하실 부분은, 컴퓨터를 부팅하실 때 부팅순서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usb 장치 인식을 설치된 윈도우보다 우선순위로 설정변경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PC마다 단축키가 다릅니다.
보통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고 'F12' 키를 다다다닥 계속 눌러주면 boot option 창이 나옵니다.
만약 'F12' 키가 안된다면, 'F9~F11' 까지 모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