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우체국 등기조회와 우체국 영업시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온라인 쇼핑몰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택배의 이용비율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여러가지 택배회사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신뢰가 가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바로 우체국택배 입니다. 


얼 마전에 유리그릇을 온라인으로 주문했었는데요, 얼마나 조심히 운반했는지 택배박스가 거의 새 것 같았습니다. 택배 아저씨도 정말 친절하셔서 기억에 많이 남네요. 그런데 명절이나 휴일, 기후에 의해서 가끔 예정날짜보다 늦게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 물건이 현재 어디쯤 도착했나 조회를 해보곤 하는데요, 우체국 등기조회 하는 법과 영업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우체국택배 아저씨는 대부분이 비정규직 입니다. 빨간 유니폼을 입고 교육을 받은 후 일하시지만, 정말 힘든 업종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만큼 택배를 받고 부탁할 때는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네는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네이버에서 '인터넷우체국' 이라고 검색을 한 후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도메인 링크 주소 밑에 자주쓰는 링크가 걸려있네요.

택배, 위치 검색, EMS, 우편, 우표와 쇼핑 등의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일단은 홈페이지로 들어가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옵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정말 많아서 약간은 어지럽습니다.

하지만 상단 가운데에 자주 찾는 서비스 11개를 큰 버튼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위의 11개 링크만을 이용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 우측에 보면 '우표' 버튼 옆에 배달 조회라는 검색창이 있습니다.

이 검색창에서 우편물번호 13자리를 입력하시면 현재 내가 주문한 택배의 위치를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택배라는 항목에 들어간 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트랙픽이 많아서 그런지 메인화면으로 빼놓았네요.


이번에는 우체국 이용가능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의 우측에 파란색 버튼으로 '이용안내'라고 적혀있습니다.

이용안내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이용가능한 시간을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우체국에서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구분해 놓았습니다.

옥외에 있는 무인창구는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내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평일 일과시간에만 가능합니다.

빨간날을 제외한 통상적인 평일 일과시간에만 창구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편집중국의 경우 토요일에도 일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발송, 접수는 불가능하며 발송대행(DM) 업체를 위해 일부 우편집중국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편집중국은 특정지역의 우편물을 임시적으로 모아놓고 분류하는 창고와 비슷한 공간입니다.

동서울 우편집중국과 수원, 부천, 고양, 성남, 의정부, 안양 등에 있습니다.



이용안내 버튼에서 전화번호 안내를 클릭하시면, 우리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우체국을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검색 가능하니,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 한번 하시고 내방하시기 바랍니다.

우편고객만족센터 통합 번호는 위와 같습니다. 고객만족센터는 토요일 오후 1시까지 운영하네요.



시험삼아 서울특별시 강남구 주소로 위치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강남구에만 약 30여개의 우체국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많다고 느껴지네요.. 그리고 지점의 전화번호 왼쪽에 배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빠트린 이삿짐을 새로운 주소로 택배를 보내기 위해 오후 5시가 넘은 시간에 우체국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착하였을 때는 이미 업무시간이 되버렸고 무거운 짐을 다시 집으로 가져가야하는 고생을 해야만 했습니다.

여러분은 방문을 하기 전에 미리 전화로 업무시간을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등기조회 하는 방법과 영업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