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젠 네비게이션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탑재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입니다.

지금은 두 회사가 통합되었지만, 모젠 업데이트 할 때는 현대자동차는 블루멤버스에서 해야하고, 기아자동차는 큐멤버스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젠 네비게이션이 탑재되어 있는 현대차 모델로는 그랜저와 제네시스, 쏘나타, 베라크루즈 등이 있습니다.

현재 모젠이 장착되어 있는 기아차는 K7 모델과 오피러스가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기본적으로 운전자에게 길 안내의 기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네비게이션이 꼭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출퇴근길의 혼잡한 교통체중 속에서 빠른 길 안내와 실시간 교통정보는 지금의 네비게이션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탁월한 기능 입니다.

그리고 모젠 네비게이션은 연료절약 길 안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ECO 시대에 걸맞게 소비자 needs 를 잘 캐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왠지 USB 업데이트가 익숙하다왠지 USB 업데이트가 익숙하다


우선 모젠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업데이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USB 업데이트를 주로 시도합니다.

모젠 업데이트 파일을 분명 USB에 잘 담았는데도 불구하고, 네비게이션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USB메모리를 FAT 포맷을 반드시 먼저 해주세요..

저는 이것 때문에 한참을 헤맸네요..



그럼 현대자동차의 모젠 업데이트 방법을 먼저 살펴봅시다.

우선 블루멤버스에 접속합니다.



블루멤버스 첫 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메뉴 중에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들어갑니다.



내비게이션 하위 목록중에서 '모젠내비게이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업데이트 방법에 관한 내용이 보이실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마트업데이트 또는 USB를 이용한 웹 다운로드로 많이 진행합니다.

기기이상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거점방문 업그레이드는 자제해주세요~ 유료 입니다~



그리고 USB 외장메모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하실 때, 참고하실 점은 가능한 모델이 정해져있다는 것 입니다.

블루멤버스 홈페이지에서는 위 다섯개 모델을 추천한다고 적혀있는데, 실제로는 근래에 생산된 웬만한 USB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USB를 사용하여 업데이트 하실 때 '웹 다운로드' 탭으로 들어가시면 설치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네비 업데이트 파일을 PC에서 다운로드하여 USB에 저장하고, 그것을 차량에 있는 네비게이션에 복사하는 형식입니다.

이번에는 기아자동차의 모젠 업데이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에는 블루멤버스가 있듯이, 기아자동차에는 큐멤버스가 있습니다.


Q멤버스에 접속한 후 상단 우측에 있는 '고객 서비스' 카테고리로 들어가주세요.



고객서비스 항목중에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펼쳐봅니다.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화면 탭을 보시면 세 번째에 '모젠 네비게이션' 이 있습니다.


모젠 업데이트 방법은 현대자동차의 블루멤버스에서 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이것 역시 USB 업데이트를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합니다.


만약 업데이트를 정석으로 하고 싶다면, 모젠 스마트 업데이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파일을 블루멤버스에서 받으셔도 되고, 큐멤버스에서 받아도 됩니다.


스마트 업데이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먼저 자신의 모젠 네비게이션 모델을 선택한 후, USB 백업과 포맷 여부를 선택해주세요.



업데이트 파일 용량은 차량 모델과 업데이트 버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 대략 5~7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루멤버스와 큐멤버스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횟수는 1년에 4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라크루즈 TUIX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차량은 튜익스 몰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신고
Posted by 지식전당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