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여름이 되면서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문서작업을 하거나 간단한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다가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며 다운로드를 받는 경우 PC의 전원이 갑자기 나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PC 내부의 부품이상을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됩니다.

특히 갑자기 전력이 나갔기 때문에, 파워의 전력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은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성능좋은 그래픽카드 등의 전력사용이 높은 부품을 사용하게 되면 파워의 용량도 큰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다양한 종류의 PC를 사용하고 부품을 교체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이런 증상의 대부분은 '높은 온도' 때문에 발생합니다.



약 두달 전에 데스크탑 본체를 열어서 내부 청소를 어느정도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가 갑자기 종료되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여 이번에는 모든 부품을 해체 했습니다.


위 사진은 컴퓨터 본체에서 먼지가 가장 많이 쌓이는 부품인 파워장치의 내부 사진 입니다.

그것도 어느정도 먼지를 제거해 준 후의 모습입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CPUID HWMonitor' 라고 검색을 하면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본체 내부의 모든 부품의 온도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 가능합니다.



HWMonitor 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특히 신경써서 봐야할 부품은 바로 CPU 입니다.

저는 현재 오래된 CPU인 'AMD 애슬론 듀얼코어 3600'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어가 두개 있는 듀얼코어 제품이기 때문에 각각의 코어의 온도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 Core

55도

(현재 온도) 

53도

(사용중 최저온도)

60도

(사용중 최고온도)

두 번째 Core

51도

(현재 온도)

47도

(사용중 최저온도)

58도

(사용중 최고온도)


사용중 최저 온도와 최고 온도는 위의 HWMonitor 프로그램을 실행한 동안에 측정된 온도 입니다.

사용중 최저온도는 대부분 컴퓨터를 부팅한 후 바로 HWMonitor 를 실행했을 때, 약 35~45도로 측정됩니다.


그리고 사용중 최고온도는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PC를 사용하면서 측정된 가장 높은 온도가 기록으로 남습니다.


높은 화질의 영상, 음성, 다운로드 등의 작업량이 많아지면 CPU의 온도는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심한 경우 CPU의 온도가 100도가 넘기도 하는데, 부품이 망가질 정도의 큰 문제는 아닙니다.

원래 CPU는 가장 온도가 높게 올라가는 부품이기도 하고, 인텔 등의 회사에서 이런 현상을 감안하여 생산합니다.


하지만 CPU의 온도가 10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잦고, 120도 까지 상승된다면 반드시 조치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CPU는 12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즉시 PC를 종료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꺼져요 → 먼지제거


5년만에 청소하는 전원장치


CPU 온도가 심하게 올라가는 대부분의 이유는 내부 부품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장치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의 냉각장치는 바로 선풍기처럼 생긴 '쿨러'가 담당합니다.


하지만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다면, 쿨러의 시원한 바람이 구석구석 순환되지 않고 일정 부분에 과도한 열이 생깁니다.



전원장치를 분해해서 덮개를 열어보았습니다.

열자마자 보이는 큰 먼지들은 바로 제거하고 구석구석 살펴봤습니다.

먼지가 아주 많더군요.



전원장치 위에 fan 이 붙어 있긴한데, 상당히 위험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먼지를 최대한 제거했습니다.



확실히 팬과 가까이 있는 부분은 큰 먼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작은 먼지들이 구석구석 쌓여있는 형태 입니다.

이 중 일부는 황사먼지 일수도 있으니 마스크 착용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이런 먼지를 제거할 때는 강력 스프레이 먼지 제거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비교적 팬과 먼 거리에 있는 곳은 이렇게 거대한 먼지가 쌓여있습니다.

먼지 크기가 숟가락 만한 크기네요.



파워에 붙어 있는 팬 입니다.

팬은 겉면 보다 안쪽면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습니다.

저는 사진 찍느라 물기가 조금 묻었는데, 물기를 묻히지 않고 최대한 제거 합니다.



CPU에 붙어 있는 팬 입니다.

이 부분은 두 달전에 청소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문제는 이것을 분해했을 때 엄청난 먼지가 있더군요.



CPU 상단에 있는 팬을 제거하면 이런 공냉쿨러의 한 부분이 있을 것 입니다.


금속으로된 각각의 칸막이에 공기가 잘 들어가야 하는데, 구석구석 먼지가 많이 쌓여있더군요.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모두 제거 했습니다.



CPU를 청소하면서 나온 먼지만 이정도 입니다.



이건 파워와 본체 케이스 사이에서 발견된 왕건이 입니다.

감촉이 상당히 부드러웠습니다.


이렇게 완벽히 컴퓨터 먼지제거를 해주고 온도체크를 다시 해봤습니다.


KM플레이어로 블루레이 영화를 플레이하면서, 유튜브에서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고, 동시에 다운로드와 인터넷을 함께 실행했습니다.

청소 전 상태였으면 분명 컴퓨터가 종료되고도 남았을텐데,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CPU 온도는 보통 55~65도를 유지하고 있고, 작업량이 많아지면 90도까지 상승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꺼져요' 라는 질문의 답변은 '먼지 제거' 입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