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개설하면서 검색엔진에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소들을 하나씩 만들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는 것 같네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는 블로그 관리 화면에 HTML를 수정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웹마스터 인증 메타태그를 삽입하고 소유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HTML 수정 기능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당 도메인 루트 경로에 구글인증.html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물론 이 방법을 사용해도 되지만, 만약 이렇게 인증하는 방법이 복잡하거나 해당 페이지가 없다고 표시(잘못된 방법에 의해서) 되는 경우를 대비해 조금 더 쉬운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인 바로 '웹마스터 인증 플러그인' 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분석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위 사진처럼 소유권을 확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소유권 인증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권장 방법과 대체 방법이 있습니다.



원래는 파일질라와 같은 FTP 프로그램으로 해당 루트에 인증 html 을 업로드하는 방법이 정석입니다.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 사용법과 블루호스트 FTP 활용

그럼 조금 더 간편한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인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인증하는 편리한 방법



우선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Dashboard 화면으로 가면 좌측에 플러그인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페이지로 가봅시다.



플러그인(Plugins) 화면에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 목록이 나옵니다.

플러그인 제목 오른쪽을 보시면, 'Add New'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플러그인 검색창이 있는데 여기에 'Verify Google Webmaster' 라고 검색합니다.

그럼 'Audrius Doblinskas' 에서 제작한 구글 웹마스터 인증 플러그인이 최상단에 나옵니다.

이것을 설치(Install) 하고, 적용(Activate) 해주세요.



Verify Google Webmaster 플러그인의 사용법은 상당히 심플하지만, 자세한 기능이나 궁금증이 있는 경우 해당 웹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위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고 적용을 하셨다면 대시보드 설정목록에 'Google Webmaster Tools' 이라는 것이 생겼을 것 입니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 페이지를 보겠습니다.



방금 설치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본인 인증을 할건데, 인증방법은 '대체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인증했듯이, 대체방법의 'HTML 태그' 인증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mate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블라블라"/> 이라는 소스를 붙이라고 합니다.



위 소스를 복사해서 웹마스터 툴 화면에 붙여넣기 하시면 끝 입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Save Changes 를 눌러주세요.



마지막으로 구글 웹마스터 인증 화면 하단에 있는 빨간색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본인 인증확인을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