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웹 호스팅을 시작하면서 FTP 서비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현재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종합 패키지 상품에 FTP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경험삼아 시도해보았는데, 제법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은 'http://인터넷주소' 를 사용하지만, ftp는 'ftp://FTP주소' 를 사용합니다.

http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에서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서 동영상 등의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큰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 이라는 이름처럼 파일 전송에 특화된 프로토콜 시스템 입니다. 따라서 파일전송 속도는 빠르지만, 전송이 완료된 후에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 ftp 서버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인증 필요 창이 나옵니다.

해당 서버의 폴더를 열람할 수 있는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인증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해당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FTP 속도 테스트 (인터넷 브라우저 vs 파일질라)


만약 ftp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고 다운로드 속도를 올리고자 한다면 '파일질라(FileZilla)' 와 같은 FTP 솔루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조금 전에 실험한 속도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파일질라를 사용하여 다운로드 받았을 때가 약 2배 정도 빨랐습니다.

인터넷 사용환경과 서버 위치에 따라 측정값이 다를 수 있으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세요.


서버위치 : 블루호스트(미국)

다운로드 PC 상태 : 서울(국내 파일 평균 다운로드 속도 10Mbps)


크롬 브라우저에서 FTP 다운로드 속도 : 약 1.3 m/s

파일질라에서 FTP 다운로드 속도 : 약 2.1 m/s


위 실험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ftp를 쾌적하게 이용하고자 한다면 FileZilla 사용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럼 파일질라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 다운로드 및 사용법



파일질라는 가장 인기있는 무료 FTP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툴이기 때문에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신버젼을 원하신다면 파일질라 홈페이지<filezilla-project.org>로 접속해주세요.



메인페이지 퀵 다운로드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두 개가 있는데, 첫 번째 것이 파일 전송 툴이고, 두 번째 것이 서버 만드는 툴 입니다.

저는 파일전송이 목적이니 FileZilla Client 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Download Now 를 누르시고, 다른 운영체제라면 More Download Option 을 눌러주세요.

셋업 파일 용량은 1메가도 안되는 아주 가벼운 프로그램 입니다.

설치과정도 어렵지 않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주의 : 설치하는 과정에서 제휴 프로그램이 같이 인스톨 되니 next 버튼 누르기 전에 잘 살펴보세요.)


파일질라 실행화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는 생각보다 심플합니다.

가장먼저 호스트명(ftp 주소)과 사용자명(계정 아이디), 비밀번호, 포트(대부분 21)을 입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호스트와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우측에 있는 빠른 연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접속하고 디렉터리 목록을 조회하는데 약 5초 정도 걸렸습니다.


(※ 만약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는데 ftp 주소와 계정정보를 잘 모르는 경우 포스팅 뒷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서버에 접속되었다면,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에서 서버 폴더로 파일을 올릴때는 왼쪽 창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창으로 드래그&드롭 하시면 끝.

서버에 있는 파일을 PC로 다운로드 할 때는 반대 방향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주세요.



블루호스트 FTP 계정 활성화



블루호스트(www.bluehost.com)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상단 카테고리 중 FTP 버튼을 눌러주세요.




블루호스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FTP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경우 FTP 계정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위의 Add FTP Account 양식을 작성하고 Create FTP Account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Directory 명과 경로는 자동으로 생성되니 특별히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FTP 계정을 만들었다면 페이지를 하단으로 내립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계정 목록이 나오는데, 저는 master 라는 계정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그 중 오른쪽에 있는 'Configure FTP Client' 를 눌러봅니다.




그럼 'Manual Settings' 이라는 영역에 자신의 FTP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첫 번째의 'username' 을 파일질라에서 '사용자명' 에 적으면 되고,

'server' 주소를 '호스트' 칸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