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자동차세 납부시기는 1년에 두 번 있습니다. 제 1분기의 자동차세 납부는 6월 16일 부터 30일 까지이며, 2분기에는 12월 16일 부터 31일 까지 입니다.


요즘에는 공제혜택을 받기위해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많은 운전자분들이 이런 질문을 합니다.

자동차세 납부시기는 언제인지, 연납신청은 언제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전에 우선 자동차세가 우리가 납부하는 세금 중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세 납부방법(납부시기), 연납신청




위 표는 지방세를 분류해 놓은 것 입니다.

지방세는 말 그대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입을 충당하기 위한 세금으로, 도세와 시군세로 구분됩니다.


이중에서 자동차세는 지방세의 시/군세 범주에 속하는 세금입니다.


즉, 자동차세 납부는 지방세의 일부를 납부하는 것 입니다.



지방세의 세목이 많다보니 각 항목의 세금 납부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납기하는데, 제 1분기 납부기간은 6월 16일 ~ 30일 까지 입니다.

제 2분기 납부는 12월 16일 ~ 31일 까지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주민세 또한 7월과 8월에 한 번씩 납부하게 되는데, 재산분이냐 균등분이냐에 따라서 세금을 납부하는 시기가 다릅니다.



여러가지 지방세 중 하나인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해도 대부분 ATM 기를 이용한 납부가 대부분이었는데, 지금은 위택스(wetax)에서 인터넷 납부를 하거나 금융결제원 통합납부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RS 납부도 가능하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자동차세 납부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려면 먼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스마트위택스'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때까지는 자동차세 납부방법에 대한 이야기였고, 이제부터는 납부한 세금의 일정부분을 공제받을 수 있는 연납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면 좋은 이유는, 첫 번째로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지방세 납부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은 1년에 네 번 있습니다.

1월과 3월, 6월과 9월에 있는데, 빨리 신청할수록 공제율이 높아진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연납신청은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과 우편고지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표에 나온 기간중에 온라인으로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세의 세율에 관한 부분을 담았습니다.


세금을 납부하고자 하는 차량이 승용차인지, 승합차인지, 화물차인지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위 표는 <출처 :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참고한 자료 입니다.


배기량이 1000cc 이하인 비영업용 경차의 경우 cc당 세액이 80원으로 상당히 저렴한 편 입니다.

중형차로 세금을 납부하게 되면 경차의 약 3배에 해당하는 세율이 적용되니 이 점 반드시 참고하여 경차구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