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여러개의 파일을 묶거나 용량을 줄일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압축프로그램 입니다. 예전에는 윈집(winzip) 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이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많은 툴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압축프로그램은 알집이었습니다. 알집만의 특별한 장점은 모르고 있으나, 알약과 같은 AL시리즈가 조금 더 익숙해서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시험삼아 7-zip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는데 압축률이 정말 높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7zip 사용방법과 분할압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네이버 소프트웨어에 접속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위 툴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두고 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아야 하는 이유는, 검증된 사이트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의 위험에서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설치과정은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세븐집의 파일용량도 상당히 작기 때문에 다운로드 시간도 길지 않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설치해야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다음(next)버튼을 계속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압축 프로그램을 검색하니, 위와 같이 관련 프로그램 순위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조금 놀랬던 것은 세븐집이 1위에 랭크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저는 이제야 설치하게 되네요. 3위에는 빵집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조만간 곱창집도 나올 듯 합니다.



세븐집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옵니다. 비교적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필요한 기능만 상단에 색깔 버튼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툴 사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마음에 드는 이유 중 하나는, 실행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것 입니다. 다른 툴에 비해서 광고나 연계 툴 소개가 안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만 빠륵 완료시킬 수 있을 듯 합니다.



상단에 있는 초록색 십자가 버튼을 누르면 압축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압축을 실행하고 싶은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위와 같은 경로에 있는 7개의 파일을 압축해보고 싶습니다. 7개 각각의 파일 용량의 합은 큰 편은 아니지만, 파일 7개라는 점에서 관리하기 힘들어 1개로 묶어버리고 싶습니다. 

위 7개 파일의 용량의 합은 약 52KB 정도 됩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압축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압축형식등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가장 먼저 확장명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다른 PC에서 압축한 파일을 실행하는 경우라면 *.zip 파일 형태로 압축하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압축레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시험삼아 압축률을 극한으로 선택했습니다. 압축률이 올라가면 완성된 파일의 용량이 작아집니다. 하지만 압축작업의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정화면 하단에 보면 볼륨 나누기, 바이트(V)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은 분할 압축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파일의 용량이 5G 이고, USB의 용량이 2G 일때, 분할압축을 이용해서 파일을 여러개의 덩어리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에 나누어 담아 다른 PC에 분할 압축파일을 옮긴 후, 다시 원래의 5G 용량의 파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방금 압축한 파일입니다. 완성된 파일의 확장명은 7z 라는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완성된 파일의 용량이 4KB 밖에 되지 않습니다.

위의 압축파일 안에는 약 52KB 용량의 내용물이 들어가 있는데 약 8%의 분량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동안에 어떠한 광고도 나오지 않고 속도와 성능이 상당히 우수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위 툴을 제공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세븐집을 자주 업데이트 시키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가 자주 진행된다는 것은 그 만큼 안정성이 높다는 뜻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압축을 하고 싶거나 압축풀기를 실행하고 싶을 때는 다른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미 알집이 설치되어 있고 그 위에 7zip 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압축프로그램의 기능과 성능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 입니다. 조금 더 빠른속도를 원하고, 더 적은 용량으로 압축시키고자 한다면 7-zip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실것을 추천 드립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