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안녕하세요. 지식전당포 입니다. 오늘은 카페24에서 무료로 쇼핑몰을 만드는 것을 시도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쇼핑몰을 정식으로 운영하게 되면 잘 만들어진 스킨과 도메인 등의 비용으로 20~30만원 이상이 필요하지만, 아직 아이템 선정도 되지 않은 상태라면 연습삼아 무료 디자인 스킨을 사용하여 쇼핑몰을 꾸며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카페24를 이용하시면 무료 쇼핑몰을 만들고 여러가지 기본 스킨을 제공하기 때문에 쇼핑몰을 연습하기 가장 좋은 곳 이라고 생각됩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엔진에 카페24를 검색해 봅시다. 

www.cafe24.com 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CAFE24 메인페이지에 접속이 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아직은 정식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니, 사업자등록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위와 같은 로그인 정보가 나옵니다.

화면에서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쇼핑몰호스팅 버튼을 누르시면 카페24 쇼핑몰센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CAFE24 쇼핑몰센터에 들어가신 후, 방금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계정을 생성하면 여러개의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처음 생성하시는 경우는 처음에 가입한 아이디 그대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쇼핑몰을 만드시는 경우는 위 화면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입을 하시면 자동으로 쇼핑몰이 생성이 되고, 쇼핑몰 주소는 "가입한아이디.cafe24.com" 으로 생성됩니다.

길게는 최대 1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짧게는 1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로그인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 만들어진 쇼핑몰 페이지로 가시려면 첫 번째에 있는 '쇼핑몰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직 만들어진 쇼핑몰이 없거나 편집을 하시려면 두 번째에 있는 '관리자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쇼핑몰관리자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 로그인 화면에서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자신이 만든 여러개의 쇼핑몰 아이디 중에서, 편집을 원하는 쇼핑몰 주소의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처음 쇼핑몰을 개설하시는 것이라면, 가장 처음에 생성한 아이디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쇼핑몰관리자에 접속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첫 페이지에서는 매출과 관련된 정보가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편집에 관한 주요기능은 상단 카테고리에 버튼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단 가운데에 보시면 '디자인관리'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처음 쇼핑몰을 만드시면 기본 스킨이 적용된 상태입니다.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는 다른 스킨으로 교체하시려면 위 메뉴에서 디자인관리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디자인관리를 클릭하시면 좌측에 디자인과 관련된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그 중에서 '디자인 관리' 에서 '디자인 추가'를 누르시면 스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보관함 : 이때까지 추가했던 스킨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하는 쇼핑몰에 스킨을 저장 또는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추가 : 새로운 스킨을 자신의 디자인 보관함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예약 : 입력해 놓은 날짜와 시간에 원하는 디자인 보관함에 있는 스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백업 / 복구 : 편집한 디자인 스킨을 자신의 PC에 저장하거나, PC에 저장해두었던 스킨으로 복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쇼핑몰 스킨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아직은 연습단계이기 때문에 유료 디자인 스킨을 사용할 필요는 없고, 무료 디자인 스킨을 사용하면서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으로 만족해야되겠습니다.

디자인 추가 화면 상단에 보면 전체, 무료 디자인, 유료 디자인 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무료 디자인을 선택하신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최신순을 인기순으로 바꿔주세요. 그런 다음 마음에 드는 스킨을 추가해주세요.

스킨을 선택하시고, 다른 스킨을 또 추가하실 때 약 10분의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순서대로 천천히 여러개 선택해 주세요.



스킨을 추가한다고 바로 쇼핑몰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스킨을 추가하셨다면 아까 좌측 디자인 관리 카테고리에서 첫 번째에 있는 디자인 보관함 화면으로 가셔야 합니다.

디자인 보관함에서 적용하고 싶은 스킨을 고르신 후 좌측 선택 버튼에 체크하신 후, 상단에 있는 '대표디자인 설정'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대표디자인 설정을 누르시면 보통은 바로 스킨이 변경되나, 트래픽이 많은 오후시간에는 약 10초 정도 걸릴때도 있습니다.



원하는 스킨을 대표디자인으로 변경하시고, 디자인 편집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 '스마트디자인' 창이 새로 열립니다.

스마트디자인에는 쇼핑몰의 HTML과 CSS, js 파일등을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편집하는 화면에서는 1개의 HTML과 1개의 CSS로 구분되어 있지만, 쇼핑몰의 경우는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상품에 관련된 소스와 게시판을 어떻게 구동시킬 것인지에 관한 소스, 그리고 기본 레이아웃을 결정짓는 소스가 목록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했을 때 처럼, 이것 저것 만져보면서 무엇이 바뀌는지 살펴보는 방법이 최고 좋은 것 같네요.



쇼핑몰의 가로폭을 결정하거나 헤더, 컨테이너, 푸터 등에 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담고있는 소스는 '공통 레이아웃(layout.html)'에 담겨있습니다.

경로는 레이아웃(layout) 폴더 - 기본 레이아웃(basic) 폴더 - 공통 레이아웃(layout.html) 입니다.

그리고 카페24가 초보자 한테 상당히 좋은 이유가 가이드라인이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쇼핑몰 뿐만아니라, 저같이 HTML에 익숙하지 않은경우 참고하기 좋을 정도로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바로가기를 링크해 두겠습니다.(http://sdsupport.cafe24.com/)


시작이 반이라는 이야기에 공감합니다. 솔직히 블로그를 꾸미는 것 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지만, 일단 만들어 놓고 이것저것 가지고 놀다가 보면, 최소한 나중에 돈을 들여 구입한 디자인 스킨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은 생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