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드디어 설치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HTML을 편하게 보고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를 다운받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3개월 동안은 블로그 관리자 모드의 좁은 화면에서 작업을 했는데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HTML 소스를 작은 화면에서 편집하는 것도 마음에 안들었고, 찾기(컨트롤 F)기능밖에 제공하지 않아 단순작업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UI 디자인이 제법 괜찮아보이는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세요.


sublime text




확실히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니까 HTML과 CSS 편집에 있어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좋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HTML 소스를 모니터 꽉찬 화면에 볼수있어서 코드의 전체적인 흐름이 머리속에 잘 기억된다.

2. <div id = "~~">, <div class = "~~">, <span ~~> 등과 같은 명령어의 색상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3. "Comment List" 코드가 사용된 부분을 검색할 때, "CL"만 입력하여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줄 번호 검색이 가능하다.

4. HTML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생긴다.


그래서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반드시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것 같습니다.



서브라임 텍스트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은 윈도우용 다운로드 버튼이 보입니다. 현재까지 무료버젼 중에 가장 최신버젼은 version 2.0.2 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습니다. 몇백줄이 넘어가는 소스들이 보기 좋게 나옵니다. 화면 오른쪽에는 세부항목이 어떤 구조로 기록되었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왜 진작 사용하지 않았는지 후회되네요. ^^;

아직 숙달되지 않아서 에디터를 완전히 활용할 줄은 모릅니다. 편리하다고 하는 기능 몇개만 테스트해봤습니다.


에디터에서 <Ctrl + R> 을 누르면 위와 같은 검색 창이 열립니다. SL만 입력하면 Search List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 찾아지네요. 원래는 SearchList 라고 모두 타이핑했었는데 기가 막힌 기능입니다.


이번에는 <Ctrl + G> 라고 치면, 번호를 입력화는 화면이 나옵니다. 숫자를 입력하면 해당 줄로 바로 이동합니다. 여러사람이 작업할때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154라고 입력해봤습니다. 



154번째 줄로 바로 가네요. 완젼 편리합니다.


이번에는 <Ctrl + F> 를 눌러서 기본적인 찾기외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컨트롤 F 눌러서 span 이라고 검색했습니다. 앞으로 찾기 뒤로 찾기 기능은 티스토리에서도 제공되는 것이고, 특별한 기능은 해당 검색어에 테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문자와 반드시 포함하는 글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찾기'기능은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에 다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한글' 워드 프로그램이 찾기 기능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잘 만들어진 편인데, 서브라임 텍스트도 검색기능을 상당히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색어를 찾아서 바꾸기는 <Ctrl + H> 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Edit에서 Undo(컨트롤 Z) 같은 기능은 당연히 있어야 하는 기능이고, 조금 유니크한 기능이 있나 살펴보다가 Mark 라는 버튼을 발견했습니다.

HTML에서 아주 많은 줄을 선택하고 싶을 때, 가장 윗줄에서 Shift를 누르고 방향키 아래 버튼을 계속 눌러주면서 쭈욱쭈욱 내리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때 Mark 기능을 사용하면 아주 편리할 듯 합니다.

Mark 기능을 이용해서 선택하고 싶은 덩어리의 가장 아랫부분에 Set Mark 해두고, 가장 윗 부분에 커서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Select to Mark를 실행하면 몇백줄이나 되는 긴 소스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종류의 찾기 기능과 마크 기능에 익숙해진다면 정말 현란한 속도로 HTML을 편집할 수 있을것 같네요.


그리고 Selection 파트로 가보니 Split 기능이 있습니다. 스플릿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개의 줄에서 같은 명령어를 동시에 타이핑 할 수 있습니다.

<span class="category">

<span class="adsense">

<span class="freaking">

이런 것들을 동시에 타이핑 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편집할 부분에 <Shift + Ctrl + 방향키>를 사용하면 선택된 부분을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이동시킬 수 있는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처음에 설명한 여러가지 찾기 기능과 바로가기 기능이 있습니다. 누가 만들었는지 유용할것 같은 기능만 모아놨네요.


그리고 HTML과 CSS 처럼 특정 언어에 따라 화면에 출력되는 글자색이 바뀝니다. 모든 종류의 컴퓨터 언어를 지원하네요.


원래 이런 화면에서 블로그를 만지작 거렸는데, 저기 보이는 빨간색 밑줄은 오타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HTML에 나오는 영어들은 대부분 오타인데 말이죠. 오늘부터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해서 HTML를 더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제공 스킨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반응형 스킨으로 교체하려고 하는데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