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평소처럼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보고서 보기를 클릭했습니다. '이 보고서의 일부 데이터가 지연되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빨간색 문구가 나오면서 저를 상당히 긴장시키더군요.  


저 글을 본 순간, 내 광고가 혹시 부정클릭 당해서 광고 중지된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따라 이와 같은 현상을 겪는 분들이 제법 많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월말 또는 월초에 실적 집계를 하면서 트랙픽이 평소보다 증가한 것이고, 일반 보고서 기능만 일시적으로 중단된 것입니다. 계정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혀 놀랄 필요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저는 애드센스를 이용한지 3개월도 되지 않아 처음 겪는 일이라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


잘못한 일도 없는데 잠시나마 반성을 하게 해준, 문제의 지연 문구 입니다. 애드센스 실적 집계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월말 또는 월초에 주로 발생하는 현상이고, 사람들이 많이 접속하는 시간대인 낮시간에 종종 발견할 수 있는 흔한 알림말 입니다. 


점심을 먹고 오후 1시 쯤부터 지연화면이 나왔는데 1시간이 지난 오후 2시 까지도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구석구석 잘 살펴보면 제공하는 기능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일별, 주별, 월별 보고서 기능은 물론이고,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위치에 노출되었는지 세부적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또한 URL채널 기능을 이용하면 블로그에 있는 각 페이지의 조회수와 광고노출 횟수, 각 페이지 광고의 CPC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역시 이 또한 구글의 광고 수입이 클 수 밖에 없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계정에서 담고 있는 정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보고서를 집계하는 시즌에는 데이터 지연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