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요즘 판매되고 있는 아동복에서 GOTS 인증마크가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제 오가닉 섬유인증 마크인 GOTS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은 옷의 제조 과정인 씨앗, 재배방식, 방적, 편직과 제직, 염가공, 프린트 봉제까지 전 과정에서 심사한 후 친환경 상품, 기업임을 인증하는 제도 입니다. 

아토피와 같은 질병을 걱정하는 부모 입장에서는 아동복 구입과정에서 각별히 신경쓰게 되는 부분이 GOTS 또는 OE(Organic Exchange) 인증마크입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옷 제조과정에서 사용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치명적일수도 있기 때문에 GOTS 마크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더, 간곡히 부탁드릴 점은 옷 라벨에 프린팅 된 GOTS 인증마크가 정식으로 인증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GOTS 인증마크를 국제 오가닉 섬유기준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글로벌 스탠다드(www.global-standard.org)에서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의 마크가 GOTS 국제 인증 마크입니다. 옷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유해한 성분이 어느정도 사용되었는지 철저히 검사한후 부여되는 인증으로 저가 의류가 피부에 좋지않다는 불안감에서 어느정도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먼저 국제오가닉섬유기준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GOTS 인증 취지는 오가닉코튼을 사용했는지의 여부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생산라인에서 친환경적 제조공정을 유지했는지, 기업의 이익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 좌측에 보시면 위의 사진처럼 6개의 카테고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4번째 항목인 <PUBLIC DATABASE>를 누르시면 상품에 부착된 GOTS 마크가 정식등록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오가닉 섬유기준에서 공개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할 때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첫 번째에 FREE TEXT 라고 적인 네모칸에 상품 라벨에 적힌 라이센스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노란색 별표 왼쪽에 있는 번호가 해당 상품의 GOTS 라이센스 번호 입니다. 이 번호를 아래의 Free Text 창에 입력하신 후 10초 정도 기다리면 관련된 정보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한번 110445라는 번호를 입력해보겠습니다.


해외 도메인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 것이라 위의 창이 나오면서 시간이 조금 소요 됩니다.


잠시후 위의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로버트 커프만에서 정식으로 GOTS 인증을 받은 상품임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고 위의 제조사에서 생산된 모든옷에 친환경 마크가 부착된 것은 아닙니다. Dyed and Printed organic Cotton woven fabrics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상품 중 우븐의류를 제조할 때 오가닉코튼을 사용하였고 염색과 프린팅 공정에서 GOTS 가 제시한 친환경 측정 수치에 합격된 것 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Detail을 누르시면 위 기업에 대한 정보를 더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사한 브랜드와 이미테이션 상품이 많으니, 위에 공개된 웹사이트를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페이지는 아래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http://www.global-standard.org/public-database/search/database/search.html>





예전에는 옷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옷의 가격과 디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등산복이나 히트텍과 같이 기능성 섬유를 찾거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섬유를 찾는 소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을 검증해 줄 수 있는 국제적 기관이 등장했고, 소비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는 가짜 GOTS 인증마크가 등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테이션 의류와 가짜 인증마크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상태니까요. 

이를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엄마들이 아이 옷을 고를 때, 이런 유익한 GOTS 인증마크를 직접 확인해보는 방법입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