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크롬이 IE보다 훌륭하다고 할 수 있는 첫 번째 장점은 구동속도 입니다. 특히 PC의 성능이나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을 때 크롬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크롬을 처음 사용하게 된 계기는 필리핀 로컬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우리나라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한 Mbps 를 확인하게 되었고 그때 시험적으로 가동한 브라우저가 크롬입니다. 당시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를 열었을 때 체감상 2~3배 빠르다는 느낌을 받고 줄곧 크롬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롬의 두 번째 장점으로 확장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모르는 영어단어가 나오기라도 한다면, 검색엔진에 '네이버 영어사전'을 검색하여 새로 창을 열고 단어를 검색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롬에서는 확장프로그램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인터넷 사용방식에 따라 '편리한 서핑'이 가능하도록 유용한 툴을 설치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인터넷 브라우저는 사용자 업무방식에 최적화가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크롬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크롬에 접속하셔서 최신버젼을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크롬을 실행한 창에서 오른쪽 윗 부분에 보면 ' = '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신 후, 왼쪽 두 번째 버튼 '확장프로그램'을 누르시면 하단에 '더 많은 확장프로그램 다운로드' 이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Tab Resize - Split Screen Layouts

Tab Resize 바로가기

탭 리사이즈 라는 확장프로그램은 인터넷 창을 사용하는 모니터 크기에 맞추어 분할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나의 본체에 모니터를 두개 연결한 것 같은 느낌의 인터넷 사용환경을 제공합니다. 인터넷 창을 두개 열어서 작업할 때 직접 창 크기를 조절해도 상관없지만 상당히 귀찮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래서 Tab Resize 를 사용하시면 듀얼모니터 사용환경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sponsive Site View

Responsive Site View 바로가기

위 프로그램은 특정 웹페이지를 해상도가 다른 여러 기기의 화면 사이즈로 변경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패드나 갤럭시 등의 여러 디바이스로 내 블로그에 접속하면 어떤 화면으로 나오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스킨을 수정할 때 본문 폭을 얼마로 설정해야 아이패드에서 화면이 짤리지 않고 출력이 되는지 실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사이즈 최적화에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아이패드의 가로화면인 Landscape 상태에서 제 블로그를 열어보았습니다. 화면 오른쪽 부분의 여백이 왼쪽 부분의 여백보다 넓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스킨의 폭을 조절하여 아이패드에 최적화하는 작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Pig Toolbox

Pig toolbox 설치하기

아마 피그툴박스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툴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스크린 샷부터 간편한 메일확인과 우클릭 풀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피그툴 하나만으로도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피그툴 옵션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모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Naver English Tool 설치 페이지

네이버 영어사전 확장프로그램은 가장 흔하지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에서 단지 더블클릭을 해주는 것만으로 단어의 뜻과 발음, 예문이 검색됩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영어사전 중에서 단어량이 많이 확보된 편이고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Naver English Tool 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CNN사이트에 접속하여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띄어쓰기 단위로 단어가 색칠되는데 이때 네이버 영어사전이 자동으로 검색되어 화면 오른쪽 위에서 단어뜻을 알려줍니다.



  Responsive Web Design Tester

Responsive Web Design Tester 웹 사이트 방문하기

위 프로그램은 처음에 소개해드린 Responsive Site View 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화면사이즈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Responsive Site View] 와 [Responsive Web Design Tester]를 잘 비교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Responsive Web Design Tester]의 최고의 장점은 모바일 화면에서 웹페이지를 열었을 때 '자동으로 모바일 전용스킨'으로 오픈 된다는 점입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freaking.tistory.com)를 위의 툴을 사용하여 아이폰 5 화면으로 실행하면 모바일화면(freaking.tistory.com/m)으로 접속된다는 점에서 블로그 스킨 최적화에 가장 필요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내 블로그 방문자의 접속환경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PC에서 접속하여 포스팅을 열람하였는지, 모바일로 접속하였다면 스마트폰 기종은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주의깊게 살펴보게 되는 것은 방문자의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화면 해상도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 스킨은 반응형 스킨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해상도의 기기에서 최적화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의 스킨으로 수정하기 전에는 본문너비와 사이드바의 너비의 합이 상당히 큰 편이라서 아이패드로 접속시 화면이 짤린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상도는 1920*1080 입니다. 그 유입량이 압도적이기는 하지만, 블로그를 하면 할수록 모든 기기의 화면에서 최적화된 페이지를 제공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상으로 유용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알아보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