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세계에서 가장 비싼 물질은 '반물질' 이라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물질'과 접촉하면 금방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누구한테 보여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과 뇌종양의 치료에 쓰였던 캘리포늄 이라는 물질 1g의 가격은 30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방사성물질이 아니고 몸에 지닐 수 있는 물질 중에서는 다이아몬드가 가장 비싼 물질인 것 같습니다. 다이아몬드 1g의 가격은 6,000만원 이상이니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류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물질 중에서 1그램 당 가격이 가장 비싸다고 평가되는 물질들을 나열해봤습니다.


사프란(Saffron)

사프란은 무게당 가격이 금과 거의 동일할 정도로 비싼 향신료라고 합니다. 1g의 가격이 무려 12,000원입니다. 사프란은 진정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울증과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프란은 많은양을 채취할 수 없는 희귀성과 모든 작업이 모두 사람 손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가장 비싼 향신료가 되었습니다. 은은한 향 때문에 최고급 생선요리에 사프란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Gold)

오늘 날짜(2014년 3월 15일)로 국내 금시세는 1g에 47,202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이 가지고 있는 황금빛 광택 덕분에 오래전부터 화폐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금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어주는 것은, 산화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오랜시간이 흘러도 그 외형이 변하지 않는 불변성 때문일 것입니다. 금 시세는 KITCO 에 접속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로듐(Rhodium)

로듐은 백금족 금속의 하나로 1g의 가격은 61,800원 입니다. 백금족 금속에는 루테늄(Ru), 오스뮴(Os), 로듐(Rh), 이리듐(Ir), 팔라듐(Pd), 백금(Platinum, Pt)이 있고, 내마모성과 내부식성에 아주 뛰어나 최고급 장신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로듐은 지구상에 많이 존재하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은 백금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특히 빛의 반사율이 훌륭하고, 백금보다 높은 강도를 지녔다는 점에서 백금 악세사리에 5~10% 합금의 형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백금(platinum)

백금 1g의 가격은 로듐보다 약간 더 비싼 64,000 원 입니다. 백금은 지구에서 은의 1/00, 금의 1/4 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최고등급의 귀금속으로 분류됩니다. 주의할점은 백금(Pt)와 백색금(White Gold)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화이트골드는 니켈 15%, 구리 3%, 아연 2~15%과 금을 합금한 제품을 말합니다. 백금은 화이트골드가 아니라, 플래티늄 이라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메스암페타민(Methamphetamine)

이 물질은 크리스탈 메스라고도 불리며, '뽕'이라고도 합니다. 미드 '브레이킹 배드'에서 '메탐페타민'으로 자주 등장하였는데요, 가지고 있으면 큰일나는 물질입니다. 메디컬뉴스 투데이에 의하면 1g 당 가격은 106,000 원 입니다.


코뿔소 뿔

지난 달, 서울대공원에서 쇼크사했던 '코돌이'의 뿔을 보관했었는데 이것의 진품여부에 대해 논란이 된적이 있습니다. 코뿔소의 뿔은 1g에 117,000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동남아에서는 1kg 에 7,000만원의 가격으로 암거래된 사건이 있었는데요, 코뿔소 뿔이 암치료나 정력에 좋다는 속설과 조각품 또는 수집품의 용도로 은밀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헤로인(Heroin)

헤로인은 독약이며 마약입니다. 마취제와 진통제의 역할도 하지만 호흡기를 마비시켜 사망하는 단계에 이르는 물질입니다. 가장 위험한 마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헤로인의 가치는 1g에 14만원 쯤 된다고 합니다. 



코카인(Cocaine)

코카인은 국소 마취제입니다. 중독성이 강한편이고 한번에 1g 이상을 흡입할 경우 신체에 치명타를 입게 됩니다. 1그램의 가격은 23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

LSD의 정식명칭은 리세르그산 디에틸아미드 입니다. 오래된 게임 중에서 LSD 라는 게임도 있습니다. 자칭 중독성 강한게임이란 의미로 LSD라는 이름을 붙인 것 같습니다. 1938년에 스위스 화학자 알버트 호프만이 처음 합성에 성공하였습니다. 호프만은 LSD를 처음 복용한 후 다채로운 환각증상을 겪으며, 오만가지 기분을 느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용자의 경우는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환각을 반복해서 경험하게 되는 플래시백(Flash Back)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향정신성 약물이라고 불리고 있는 무서운 물질입니다. 1그램의 가격은 320만원 이라고 합니다.


플루토늄(Plutonium)

플루토늄은 원자폭탄, 수소폭탄의 주재료로 사용됩니다. 우라늄-235 보다 핵 분열 특성이 우수하고, 사용한 후에도 연료의 재처리 과정을 통해 더 저렴하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945년에 일본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은 바로 플루토늄 6 kg 을 사용여 만든 폭탄 입니다. 그리고 이 플루토늄 1그램의 가격은 430만원 이라고 합니다.


페이나이트(Painite)

페이나이트는 가장 비싼 보석이라고 불립니다. 1g의 가격이 무려 960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페이나이트를 검색하다가 본건데, 이베이에서 아주 저렴하게 파는 페이나이트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짜 제품들이 상당히 많이 거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파이트(Taaffeit)

타파이트는 1945년에 에드워드 타파이트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1그램의 가격은 2,100 만원 입니다.


트리튬(Tritium)

트리튬은 삼중수소라고 합니다. 반감기가 12.5년인 방사성 물질로,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일반적인 수소 중에서 0.015%만이 트리튬이라고 합니다. 이런 희귀성 때문에 1그램의 가격은 3,200 만원입니다. 

보통 시계에는 밤에도 시간을 볼 수 있도록 시계바늘에 형광물질을 접착해 둡니다. 위의 동영상에서 나오는 시계에는 트리튬을 붙인 시계바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시간이 지나도 밝기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런 트리튬의 빛은 10년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명한 권총 중에 GLOCK 이라는 총에도 트리튬이 사용되어 어두운 밤에도 과녁을 맞출 수 있도록 제조하였습니다.


다이아몬드(Diamonds)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1그램에 약 6,000 만원 입니다. 다이아몬드의 단위는 보통 ct(캐럿)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캐럿은 0.2g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따라서 상태좋은 다이아몬드 1캐럿의 가격을 1,00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캘리포늄(Californium-252)

캘리포늄(Cf)은 초우라늄원소로 휘발성이 크고 상당히 무거운 물질이라고 합니다. 칼로 자를 수 있을 정도로 무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캘리포늄-252(Cf-252)는 핵 연쇄반응에서 개시제로 사용됩니다. (※개시제는 어떤 화학반응의 시작을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또한 캘리포늄-252는 암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972년, 자궁경부암과 뇌종양에 처음으로 캘리포늄이 적용되었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이외에도 활용성이 높은 물질이라고 하며 1그램의 가격은 약 290억원 입니다.


반물질(Antimatter)

안티매터라고 불리는 반물질(Antimatter)는 가장 비싼 물질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그램의 가격은 약 7경 원입니다. 이런 불가능한 가격이 말해주는 것은 반물질의 불안정성입니다. 반물질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물질과 만나게 되면 광속에 가까운 운동을 하면서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다고 합니다. 엄청난 에너지를 내면서 소멸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확인 가능한 반물질이 없습니다. 

보통의 물질과 격리된 먼 세계에서는 그 존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지구상에서도 반물질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반물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이, 반물질이 소멸하여 나오는 에너지의 가치보다 훨씬 크다고 합니다. 현재의 기술로는 수백억원을 들이면 1년 동안에 1나노그램의 반물질을 생산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10억분의 1그램의 반물질을 수억년동안 100경원을 투자해 계속 생산한다면 1그램의 반물질을 완성할수 있습니다. 



반물질

저자
프랭크 클로우스 지음
출판사
MID | 2013-11-25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사라진 반물질을 찾아 나서는 '지적(知的) 우주여행' 가이드태초...
가격비교

흥미로운 내용인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반물질에 관한 위의 책을 좀 읽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