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을 받기 위한 조건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영화와 시상식에서 수상을 받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이전 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LA 지역의 극장에서 1주일 이상 상영된 70mm, 35mm 필름의 미국 또는 외국의 장편, 단편영화를 대상으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예전에는 오스카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제법 있었습니다. 아직도 있겠네요. 시상식의 과시와 대중적인 평가에 기반하여 다소 보수적인 작품 내용에 편을 들어주는 시상을 진행한다는 소리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86회 시상식에서는 최초로 흑인 감독이 만든, 과거 흑인의 노예제도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가 최우수작품상을 차지했다는 것에 시상식분위기는 예전와 사뭇 다르게 보였습니다.
그리고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을 받은 영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 회차 |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
2014년 제 86회 |
노예 12년 (12 Years a Slave, 2013) |
2013년 제 85회 |
아르고(Argo, 2012) |
2012년 제 84회 |
아티스트(The Artist, 2011) |
2011년 제 83회 |
킹스 스피치(The King's Speech, 2010) |
2010년 제 82회 |
허트 로커(The Hurt Locker, 2008) |
2009년 제 81회 |
슬럼독 밀리어네어(Slumdog Millionaire, 2008) |
2008년 제 80회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No Country For Old Men, 2007) |
2007년 제 79회 |
디파티드(The Departed, 2006) |
2006년 제 78회 |
크래쉬(Crash, 2004) |
2005년 제 77회 |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2004) |
2004년 제 76회 |
반지의 제왕 3 - 왕의 귀환 |
2003년 제 75회 |
시카고(Chicago, 2002) |
2002년 제 74회 |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 2001) |
2001년 제 73회 |
글래디에이터(Gladiator, 2000) |
2000년 제 72회 |
아메리칸 뷰티(American Beauty, 1999) |
1999년 제 71회 |
셰익스피어 인 러브(Shakespeare In Love, 1998) |
1998년 제 70회 |
타이타닉(Titanic, 1997) |
1997년 제 69회 |
잉글리쉬 페이션트(The English Patient, 1996) |
1996년 제 68회 |
브레이브하트(Braveheart, 1995) |
1995년 제 67회 |
포레스트 검프(Forrest Gump, 1994) |
1994년 제 66회 | 쉰들러 리스트(Schindler's List, 1993) |
1993년 제 65회 | 용서받지 못한 자 (Unforgiven, 1992) |
1992년 제 64회 | 양들의 침묵(The Silence Of The Lambs, 1991) |
1991년 제 63회 | 늑대와 춤을(Dances With Wolves, 1990) |
1990년 제 62회 |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Driving Miss Daisy, 1989) |
1989년 제 61회 | 레인 맨(Rain Man, 1988) |
1988년 제 60회 | 마지막 황제(The Last Emperor, 1987) |
1987년 제 59회 | 플래툰(Platoon, 1986) |
1986년 제 58회 | 아웃 오브 아프리카(Out Of Africa, 1985) |
1985년 제 57회 | 아마데우스(Peter Shaffer's Amadeus, 1984) |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 감독, 치웨텔 에지오포(Chiwetel Ejiofor) 주연 영화 <노예 12년>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영화> 아르고와 뷰티풀마인드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영화> 글라디에이터와 아티스트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영화> 킹스 스피치와 허트로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받은 영화들은 세계적인 영화로 인식되어 지속적인 영화수입이 보장되는 위치에 서게 됩니다. 물론 전부 훌륭한 영화들이라 그런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아카데미 시상식을 너무 띄어주는 것 아닌가 생각해볼 필요하 있습니다.
헐리우드가 자금력도 좋고 영화제작 기술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라 세계영화 변천사를 볼수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 이름은 칸 (My Name Is Khan, 2010)' 이라는 영화가 인도 사람이 볼때는 재미있고, 미국인 입장에서는 충분히 재미없는 영화일수도 있기 때문에 미국의 영화 시상식을 마냥 '영화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잣대'로 받아들이면 안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