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오늘 파일함에서 자동결제 문자가 왔습니다. 

요즘 핸드폰으로 오는 문자의 절반 이상이 스팸문자라 대부분 확인 안하고 지우는 편인데, 하마터면 낚일 뻔 했네요..


갑자기 화가 확 올라왔습니다. 파일함 사이트에 접속하여 결제상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파일함을 이용한지 오래되어 비밀번호도 기억이 안났지요.


정액제에 '월정액 29일' 이라고 나옵니다. 황당하군요. 오래전에 파일함에 가입하고 결제한 적이 있지만, 마지막으로 결제하고 이용한지는 3년정도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결제가 된 것을 확인하고, 곧바로 1:1 상담으로 가서 결제취소를 요구했습니다.


결제취소를 요구한지 2분 만에 핸드폰으로 문자가 왔네요. 고객센터 반응속도가 아주 빠르군요.

다시 파일함에 로그인해서 조금전에 올린 1:1문의 답변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일시적인 오류'가 있었다고 하며 영혼없는 사과를 하고 있습니다.

파일함을 이용 안한지 아주 오래 되었는데, 일시적인 오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SKT를 사용하기 때문에 T월드에 접속하여 소액결제내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SK텔레콤의 소액결제확인은 www.tworld.co.kr 에서 하시면 됩니다.


티월드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행 3열에 있는 소액결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최근 6개월의 소액결제 내역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파일함자동과금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상이네요. 결제취소도 되었군요.

뭔가 찝찝해서 해당사이트의 자동결제 차단하기를 했습니다.

사건을 해결하고 저와 같은 피해자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NAVER 에서 '파일함'을 검색해봤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일함'으로 검색했을 때, 주요검색어는 자동결제, 자동과금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파일함 자동과금'으로 검색했습니다. 검색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와 같은 자동과금 피해 10890원에 대한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러가지의 사연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피해사례는 크게 2가지로 나타났습니다. 

첫 번째는 무료쿠폰을 이용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본인인증 과정에서 피해를 본 경우.

두 번째는 회원가입과 본인인증은 오래전에 하였으나, 자동결제가 진행된 경우.

제가 두 번째 피해경우에 해당되네요.


그중에서 화가 가장 많이 나신 것 같은 분의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내용이 있네요. 자동충전으로 생긴 포인트를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글들이 너무 많습니다. 정말 일시적인 오류일까요? 마케팅을 위한 지속적인 오류일까요?

아직도 찝찝해서 회원탈퇴를 하기로 했습니다.


파일함 사이트에 접속하면 상단에 '내정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회원정보 수정/탈퇴'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자동결제 사례는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결제문자를 확인하지 못 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물론 해당 업체에서 일시적인 결제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자동결제 사고 사례가 오래전부터 상당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1 문의 답변에서 들었던 '일시적인 오류'가 있었다는 점은 '조치'가 부족했다고 판단할수밖에 없습니다

사이트의 첫 접속화면에 '파일 업로드 킹' 광고창을 띄울것이 아니라 '자동결제 확인 및 변경'같은 문구를 먼저 보여줘야하는데 말이죠.

상당히 불쾌하네요.

그리고 2013년 8월 부터는 금융사와 부동산거래 사이트를 제외한 일반 사이트에서는 회원가입시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파일공유 사이트의 경우, 쿠폰으로 이용하여 회원가입을 할 경우는 자동결제 약관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니다.


만약 스미싱피해가 아닌, 자동결제 피해를 당하신 경우 

신고는 소액결제 민원센터 또는 소액결제 중재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소액결제 민원센터 www.ottl.co.kr

소액결제 중재센터 www.spayment.org


마지막으로, 자동결제 관련된 기사 올리겠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