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디딤돌대출 조건은 부부의 합산 소득이 연 6천만원 이하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디딤돌대출을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부부의 소득이 자격조건을 만족한다는 것을 증빙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집을 계약했다는 주택매매계약서 등의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디딤돌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최소 1주일의 심사기간을 거치게되며, 은행과 해당업무를 진행하는 직원에 따라서 통상 2주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모든 종류의 대출은 처음에 계약한 상환기간이 끝나기전에 원금과 이자를 미리 갚는 중도상환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의 경우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현재 1.2% 입니다.


그렇다면 HF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제1금융권 은행과 연계하여 시행하는 디딤돌대출의 세부내용을 정확히 살펴보도록하죠.


1.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대상은 정확하게 3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처음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는 연 7천만원)가 되어야 합니다.

두번째 조건은 우리나라 국민이어야한다는 건데, 이건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유심히 보셔야할 조건은 바로 세 번째입니다. 신청인은 법적으로 성인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인에 종속되는 세대원은 모두 무주택자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보금자리론이라는 모기지론이 있는데, 이것은 디딤돌대출보다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딤돌대출의 금리가 다른 어떤 저금리상품보다 연이율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혼부부가 주택을 마련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디딤돌대출을 가장 먼저 고려하는것이 현명하겠습니다.



2. 디딤돌대출 서류


디딤돌대출을 진행하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자신이 속한 지역의 공사 관할지사에서 진행하는 업무, 그리고 대출을 실질적으로 진행하는 금융기관 영업점에서의 업무.



공사 관할지사에는 위의 표에 나와있는것처럼, 배우자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등 자신이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주 거래은행에는 대출용 인감증명서와 부동산 등기권리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자가 근로자라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같은 서류를 제출하면 되겠지만, 신청자가 연금과 같은 기타 소득이 있거나 개인사업자라면 자신의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다른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소득증빙서류소득증빙서류


이것은 자신의 관한 공사에 문의하는 것이 심사기간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디딤돌대출 심사기간


앞서 설명했듯이, 심사기간은 통상 10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주일만에 대출이 된 경우도 있으면, 보통 2주 정도 소요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디딤돌대출은 무주택자한테만 주어지는 국가혜택입니다. 따라서 이미 자신의 명의로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해당 주택을 처분하고 일정기간이 흘렀을때 다시 디딤돌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중요한것은, 이 좋은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각각의 기간을 계산하여 진행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4. 디딤돌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자가 꼭 알고있어야 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원금에 1.2%라는 중도상환수수료율을 곱한것이 수수료가 됩니다.

그리고 위의 수수료를 3년동안 부과되는데, 첫 달에는 1.2%의 수수료율이 적용되서 두 번째달에는 요율이 조금씩 줄어드는 슬라이딩 방식입니다. 즉, 12개월이 지나면 요율이 0.8%가 되며, 24개월이 지났을때는 0.4%가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중도상환제도는 대출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제도이지만,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금융기관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마련해놓은 장치 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숙지하고 계셔야 할 내용은 연체에 관한 내용입니다.

연체기간이 3개월 이하인 경우에는 지연된 상환금액에 연 4%의 이율이 추가 됩니다.

그리고 3개월을 초과한 경우는 연 5%가 더해진다는 점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만약 이렇게 추가된 연체이자율이 1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연 10%로 적용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정부적 차원의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제2금융권을 능가하는 이율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