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수화물 규정은 2015년 12월 2일에 일부 변경되었으며, 내년부터 국제선 수하물 규정에 피스제(Piece System)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아시아나항공 국내선을 이용하든, 국제선을 이용하든 반드시 출발일 몇일 전에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 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사를 이용할 때 수화물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는 객실로 직접 들고갈 수 있는 기내수화물이 있고, 두 번째는 객실로 가지고 갈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양의 짐을 담을 수 있는 위탁수화물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품의 종류에 따라 기내수화물에는 담을 수 없지만, 위탁수화물로는 가능한 항목들이 있으니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내수화물 금지품목을 실수로 넣었다면 공항에서 캐리어를 직접 열어 옮겨담아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모든 항공사에서 액체류 기내반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응급상황을 대비한 처방전이 있는 의약품에 한해서는 기내반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 업데이트 된 아시아나 수화물 규정 확인하기




반드시 의사 처방전이 있는 약품만 가능하며, 보안 검색시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내수화물 금지 품목이면서 동시에 위탁수화물에도 담을 수 없는 품목들을 정리했습니다.



아마 수하물 금지품목은 모든 항공사들의 공통사항 일 것입니다.

다만, 흡연을 목적으로 한 소형 라이터는 1개까지 개인이 휴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PG가스를 사용한 헤어 스프레이도 금지 품목입니다.

단, 인체용 질소를 사용한 100ml 이하의 제품이라면 위탁수화물로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기내반입은 금지되지만, 위탁수화물로는 허용되는 품목들 입니다.



기내에서 타인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무기나, 스포츠용품은 객실에 가져갈 수 없습니다.

단, 날길이 6cm 이하의 가위와 일반적인 면도기는 반입이 가능합니다.



처음에 정리했듯이, 액체류 반입 매우 까다롭습니다. 특히 국제선을 이용하는 경우, 위생용품과 욕실용품, 의약품과 같은 액체류는 반드시 비닐지퍼백에 담아야합니다. 각각의 액체용품은 100ml 이하로 개별용기에 담아야하며, 1인당 총 1리터 분량의 비닐지퍼백 1개만 반입이 됩니다.

국내선과 국제선 액제류 규정이 다르니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세요.


이번에는 수화물 초과 요금을 정리했습니다.

초과 수하물 요금은 크게 3개로 구분됩니다.

미주 구간과 미주 외 구간, 그리고 국내선 요금입니다.



이 요금제는 최근에 업데이트 된 내용인데, 초과되는 23kg 이하 무게의 수하물 1개의 요금입니다.

즉, 무료 수하물에서 3kg을 초과하든, 22kg을 초과하든 추가 요금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주를 제외한 다른 국제선 구간은 초과수하물 요금을 1kg 무게 단위로 책정합니다.

그리고 국내선 전 구간은 1kg 초과할 때 마다 2천원의 요금이 추가 됩니다.



구간에 상관없이 기내에 직접 가져갈 수 있는 무게는 10kg 입니다.

단 퍼스트 클래스와 비지니스 클래스는 2개의 수하물이 허용됩니다.

그만큼 좌석이 넓기 때문에 기내수하물 공간이 넉넉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무료 수하물 규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수하물은 국제선, 국내선 노선과 좌석 등급에 따라 무료서비스가 조금씩 다릅니다.



무료로 부칠 수 있다는 말은, 위탁수하물을 뜻합니다.

단 국내선 위탁수하물은 크기 제한은 없습니다.



미주 구간의 경우, 퍼스트와 비지니스 클래스는 32kg까지 무료 위탁수하물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국내선과는 달리 무게 제한과 함께 크기 제한도 있으니 더 까다로운 규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주를 제외한 국제선 구간은 국내선처럼 무게를 기준으로 합니다.

퍼스트 클래스는 위탁수화물로 40kg까지 무료로 제공되니 제법 많은 짐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어느나라에서 어떤 항공사를 이용하든지, 수화물 규정은 반드시 출발하기 몇 일전에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 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들어 국가별, 항공사별 수화물 규정이 계속 수정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전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