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큐베이스 설치법 및 사용팁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 이라면 한 번쯤은 프로듀싱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을 것이고, 음악을 직접 만들기 위해 작곡프로그램을 검색해봤을 것 입니다.


저 또한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완성도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내가 음악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바로 큐베이스(CUBASE) 입니다.


큐베이스는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최고의 뮤지션들도 사용할 만큼 작곡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은 툴 인데요, 큐베이스가 유명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미디 사운드의 확장성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큐베이스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VSTI 라는 가상악기를 플러그인 형식으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소리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자, 그럼 큐베이시를 설치하는 방법과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Cubase Elements 7Cubase Elements 7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큐베이스는 ELEMENTS 버전 7 입니다.

최신버전은 CUBASE 8 까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큐베이스는 PRO 와 ARTIST, ELEMENTS 등이 있는데,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큐베이스 프로인 경우 정품가격이 더 비싸고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PC 권장사용도 다른 버전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저처럼 작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개인이 작업할 간단한 MIDI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비교적 라이트한 큐베이스 엘레먼트 구버전을 설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인터페이스는 거의 동일하니 먼저 실력을 쌓으신 후 프로버전을 사용해도 될 듯 합니다.)


STEINBERG 홈페이지STEINBERG 홈페이지


그 유명한 큐베이스를 제작한 Steinberg 사이트 입니다.

steinberg 홈페이지에서 Support - Downloads 에 들어가시면, 큐베이스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정식 소프트웨어의 경우 상당히 고가에 속하는 툴이긴하나 trial 버전으로 30일 동안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작업하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큐베이스 다운로드 받기큐베이스 다운로드 받기


좌측에 있는 Downloads Software 에서 설치하고 싶은 버전을 고릅니다.


이것은 설치파일이 아니라, 업데이트 파일!!이것은 설치파일이 아니라, 업데이트 파일!!


그러면 위와 같이 Cubase Update 파일이 먼저 검색됩니다.

좌측에 있는 맥OS 용 설치파일과 우측의 윈도우OS 용 파일 입니다.


그런데!! 위의 설치파일은 큐베이스가 이미 설치된 상태에서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패치파일 입니다!!

즉, 큐베이스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위의 패치파일을 받으시면 안되고, 아래에 있는 Complete Installation 파일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것이 설치파일!!이것이 설치파일!!


마우스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이렇게 큐베이스 7 설치파일이 있습니다.

Windows 용 큐베이스 7 엘레멘트 버전의 경우 설치파일 용량이 약 2.4GB 입니다.


생각보다 아주 큰 용량의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 안심이 됩니다만.. 문제는 해외서버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겁니다.


만약 취침전에 다운 받을 수 있는 상황이면 정식버전을 이렇게 받으시는 방법이 가장 좋고, 시간적 여유가 안된다면 지인이 가지고 있는 파일을 받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보소...다운로드 속도 보소...


다운로드 속도는 보시는 바와 같이 초당 1MB를 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내일 아침까지 받아지기를 기도해봅니다.. ㅎㅎ


30일 동안 무료 사용할 수 있는 Trial 버전30일 동안 무료 사용할 수 있는 Trial 버전


큐베이스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이 데모(Trial) 버전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저는 벌써 3일째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27일동안 trial version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아마도 27일이 지나면 정품으로 구입할 듯..)


큐베이스를 실행한 첫 화면큐베이스를 실행한 첫 화면


큐베이스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포토샵만큼 로딩이 긴 프로그램은 오랫만에 써봅니다.

PC 권장사양은 윈도우7 이상, 램 8기가, CPU는 벤치마크 점수로 약 5,000점 이상이면 충분할 듯 합니다.

프로버전이 아니라면 3세대 i5 노트북에서도 충분히 작동되니, 이점 참고하여 적절한 PC에서 사용해보세요~


작곡은 Piano Composition 으로..작곡은 Piano Composition 으로..


시작 인터페이스 입니다.

작곡을 하려면 Scoring 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Scoring 은 피아노 작곡과 스트링 작곡이 있습니다.


큐베이스 인터페이스큐베이스 인터페이스


Piano Composition 을 선택한 첫 화면 입니다.


사운드 input 과 output 설정상태 창이 먼저 나옵니다.

가끔 큐베이스 소리가 안나온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재부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십중팔구는 제대로 나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큐베이스를 실행하면,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창이나 여러가지 음악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PC 부팅 후, 큐베이스를 가장 먼저 실행시키시면 되겠습니다.


화성학에 강하다면 오선지로 작곡을..화성학에 강하다면 오선지로 작곡을..


이렇게 오선지에 음표를 입력하여 작곡해도 됩니다.


만약 마스터키보드(PC에 연결할 수 있는 작곡용 키보드)가 있다면 더 편리합니다.


음악작곡 시작하기음악작곡 시작하기


큐베이스로 작곡할 때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화면입니다.


악기 옆에 있는 긴 막대기를 더블클릭!악기 옆에 있는 긴 막대기를 더블클릭!


피아노 컴포지션 인터페이스를 실행했다면 저 처럼 하나의 Acoustic Piano 악기만 있을 것 입니다.

우측에 있는 긴 막대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 해봅시다.


연필버튼으로 작곡 해보기연필버튼으로 작곡 해보기


그러면 좌측에 피아노 건반이 있는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음율을 내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로 색칠해주면 됩니다.


메뉴바에서 마우스 그림으로 되어 있는 버튼은 개체를 선택하거나 편집하는 기능이고, 소리를 입력하는 메뉴는 연필로 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필 버튼 오른쪽에 있는 지우개 버튼은 해당 음율을 삭제할 때 쓰는 기능입니다.

큐베이스의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오늘은 설치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구동 방법까지만 알아보죠. ^^)


다른 MIDI 파일 불러오기다른 MIDI 파일 불러오기


만약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의 MIDI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큐베이스에서 해당 음원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File - Import - MIDI File> 순서로 눌러봅니다.


작업폴더 만들기작업폴더 만들기


해당 MIDI 파일을 import 하면, 이렇게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미디 파일을 작업하는 도중에 새로운 악기나 개체가 추가되면, 개체 수 만큼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런 관련된 파일들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화면 입니다.


좋아하는 MIDI 파일 분석 및 편집하기좋아하는 MIDI 파일 분석 및 편집하기


제가 좋아하는 Cybuster 미디파일을 한번 열어봤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나온 슈퍼컴보이 게임기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아주 단순한 구성일 줄 알았는데, 무려 10가지의 악기(Instrumental)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특정 MIDI 파일을 오픈하면, 해당 음원을 편집하거나 분석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큐베이스 사용법 2편을 기대해주세요..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