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금융결제원 은행조회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기존에는 회계감사에 필요한 은행조회서를 우편으로 처리해야 했고, 업무 진행상황을 확인하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금융결제원 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홈페이지에서 모든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계감사 시즌에, 기업이 지정한 회계법인에 소속된 감사인(공인회계사)이 은행조회 열람을 더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금융결제원을 통해 은행조회서를 작성하고 열람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결제원은 회계감사를 받는 기업과 감사를 행하는 회계법인, 그리고 은행을 이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회계법인의 관리자는 해당기업의 감사를 진행할 회계사를 전산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은 감사인이 은행조회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발급 요청서를 작성,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후 담당 회계사는 제출된 요청서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며, 해당 은행에서는 요청된 은행조회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담당 회계사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은행에서 작성된 은행조회서를 열람, 출력할 수 있으며 본격적으로 회계감사에 임하게 됩니다.



현재 온라인으로 은행조회서를 발급할 수 있는 은행은 15개 입니다.



제1 금융권에 속하는 대부분의 은행에서 온라인 조회가 가능하며, 조만간 산업은행에서도 은행조회서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은행조회서 업무를 진행하기전에 각 기관에서 먼저 준비해야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금융결제원에 법인인증서를 등록하고, 감사를 담당하는 공인회계사는 개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회계법인에서는 은행조회서 업무 이용기관 및 관리자 등록 요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위 사진에 나온 양식이 바로 '등록 요구서' 라는 양식입니다.



그럼 금융결제원 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회서를 신청하는 방법을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우측을 보시면 위와 같이 기업, 회계사, 감사인내 관리자 라는 3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기업 사용자 메뉴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처음 이용하는 상황이라면 하단에 있는 회원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3개의 약관에 동의를 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사업자등록증에 적혀 있는 회사명과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등을 정확히 입력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다시 기업 사용자 화면으로 들어가봅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이제 은행조회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용자로 로그인 했을 때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은행조회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기업정보가 정확히 적혀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업정보 조회 및 변경> 화면에서 <사업장 추가>를 먼저 해야 합니다.

예전에 입력해놓은 정보라도 현재 사업장 내용이 변경되었다면 새로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기업정보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이제 <은행조회서 발급 요청서 작성> 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

요청서 작성 화면에는 위와 같이 <전체 사업장 요청>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전체 사업장 요청으로 들어가면 회계사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특정 회계사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해당 회계사는 아직 서비스에 미가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금융결제원에서 은행조회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