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무료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인터넷발급 받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르바이트나 취업준비를 하게되면 여러가지 증명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졸업장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동사무소까지 찾아가서 발급받기란 정말 번거로운 일 입니다. 그렇다고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경우,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몇 천원을 내고 결제해야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까지는 몇백원을 내고 발급받을 수 있겠지만, 갖가지 서류를 모두 몇천원씩 내고 발급받는 다는 것은 정말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무료로 인터넷발급 받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 선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나이스라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이라는 곳인데, 교육부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여러가지 서류를 온라인발급 받을 때 정말 유용한 곳인데 저도 얼마전에 알았다는 것이 조금 억울하기도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의 경우, 서류를 자주 준비해야하는 시기인 만큼 즐겨찾기를 해 두시면 편리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나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첫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온라인발급에서 자주 사용하는 메뉴 5개를 큼직하게 링크해두었습니다.

학생서비스, 학부모서비스, 홈에듀 민원서비스, 온라인채용, 검정고시 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서류발급을 받으려고 하니, 세번째에 있는 홈에듀 민원서비스 버튼을 누르겠습니다.



서초구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강남구 동사무소에서 졸업서류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강남구의 동사무소에서 서초구의 동사무소로 부터 서류를 인계받는 형식입니다.

위 화면처럼 지도가 나오면, 자신이 졸업한 학교의 위치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지역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홈에듀 민원서비스 웹페이지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너무 많아서 조금은 정신없게 느껴집니다.

좌측 상단에 회원가입과 로그인 버튼이 보이실 것 입니다. 습관적으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해야 할 것 같지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먼저 상단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두 번째에 온라인 발급 / 신청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곳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온라인 발급 민원이라는 버튼이 새로 생깁니다. 

그것을 클릭하시면 졸업서류와 관련된 여러가지 문서를 온라인으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발급서류는, 거의 모든 서류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졸업서류 외에도, 성적증명서와 생활기록부, 교육비납입증명서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비 납입증명서와 검정고시 관련 서류도 제공하고 있네요.



졸업증명서의 경우는 1982년 이후의 졸업생부터 가능하다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그 이전에 졸업하신 경우에는 모교에 직접 방문하셔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마 현재 취업준비와 아르바이트를 구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의 82년 이후에 졸업하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온라인으로 서류를 받는 경우, 금융거래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졸업서류 같은 경우, 금융거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중요한 개인정보인 만큼 백신이 반드시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류의 인쇄오류가 있을 경우, 오류와 에러 메시지가 홈페이지 관리시스템에 잘 전달되기 때문에 원할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저는 보안프로그램 지시사항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을 3개를 설치하였습니다.

크롬에서는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설치화면이 나와서 익스플로러로 다시 열었습니다.

만약 보안 툴 설치창이 계속 나온다면 익스플로러로 다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안 툴의 설치가 끝나면, 휴대폰 등으로 본인인증 절차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나의 졸업서류와 성적증명서를 다른 사람이 조회해본다면 정말 불쾌한 일 입니다.

따라서 까다로운 본인인증 확인을 너무 귀찮아하지 마시고, 정확히 본인인증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서류의 경우, 빨간 도장이 찍혀있지 않습니다.

동사무소에서 직접 가서 받는 경우는 해당 동사무소의 빨간 도장을 찍어줍니다.

이점 참고하여, 편리한 온라인 발급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무료로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