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이미지의 합성이 필요한 경우 Adobe 포토샵은 가장 유용한 도구 입니다.

특히 필요한 사물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필요에 따라서 사물의 배경을 지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사물의 배경이 완벽하게 흰색 배경으로 되어 있으면 편집이 조금 더 수월하겠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해서 흰배경 지우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흰색 배경을 지우는 순서는, <이미지 배경을 흰색으로 먼저 바꾼 후, 흰 배경을 투명하게 지우는 순서> 로 알아보겠습니다.




클로버 사진을 찍었는데요, 여기서 클로버의 배경을 전부 투명하게 바꿨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종류는 JPG, BMP, GIF, PNG 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투명한 배경이 그대로 유지되는 파일은 PNGGIF 파일입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합친 움짤을 만드는게 아니라면, 용량대비 퀄리티가 훌륭한 PNG 파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먼저 포토샵을 준비해주시고, 실행해봅시다.



원본 파일입니다.



위 사진처럼 흰색 배경을 모두 지울려고 합니다.

위 이미지 배경은 무색인데, 블로그의 배경화면이 흰색이기 때문에 배경이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그럼 포토샵에서 배경을 지울려고 하는 원본파일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포토샵 옵션에서 <선택 - 색상 범위> 를 선택합니다.



색상 범위로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이미지의 어떤 색상을 지울것인지 결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허용량'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해당 색상의 어느정도 범위까지 선택할 것인지 조절하는 것 입니다.

허용량이 낮게 되어 있으면, 정확히 선택한 색상만을 지울 수 있고 허용량이 높으면 선택한 색상과 무관한 영역까지 삭제가 됩니다.

처음에는 허용량 범위를 30~40 정도로 선택해주세요.

손이 많이 가는대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클로버 배경의 희색 부분을 선택한 후 Delete 키를 눌렀습니다.



이번에는 허용량을 60까지로 높여봤습니다.



한번에 훨씬 넓은 범위가 선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면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그럼 이번에는 조금 더 편한 방법으로 배경을 지워볼게요.



포토샵 도구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자동 선택도구가 있습니다.

위 도구를 선택한 후 배경에 대고 더블클릭을 하면, 해당 영역과 비슷한 색상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클로버 사진의 우측 하단 배경을 더블클릭했더니, 비슷한 색상이 덩어리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리고 Delete 키를 눌러서 선택된 배경을 지워봤습니다.



배경을 지웠더니 흰색도 아닌, 투명색도 아닌, 빨간색으로 바뀌었네요.

이건 포토샵에서 이전에 사용하던 색상선택이 그대로 유지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클로버 사진을 완벽한 흰색으로 먼저 바꾼 후, 투명한 배경으로 만들 계획이므로 설정된 붉은 색상을 흰색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포토샵 좌측 하단을 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있습니다.

붉은 색으로 된 곳을 더블클릭 합니다.



그럼 색상 피커가 나오는데, 색상표에서 가장 밝은 흰색으로 선택합니다.



그럼 자동선택도구로 배경을 지우면, 위 사진처럼 흰색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동선택도구로 배경을 지우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배경의 짜투리 부분이 무수히 많이 남게 됩니다.


짜투리 부분은 지우개를 이용해서 섬세하게 지워주어야 합니다.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정밀한 작업이니, 신중을 가해서 작업해주세요!



지우개 도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일반 지우개 도구배경 지우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지우개 도구는, 포토샵에 열려있는 여러개의 이미지 중에서 선택된 이미지만 삭제하는 지우개 입니다.

그리고 배경 지우개 도구는 선택된 이미지를 포함해서 배경까지 모두 투명하게 삭제해버리는 도구 입니다.

우리는 포토샵에서 배경없이 클로버 사진만 열었기 때문에, 아무거나 사용해도 배경이 투명하게 변하겠죠?



이렇게 짜투리 배경을 지우개로 꼼꼼히 지워주세요.



지우개를 선택한 후, 이미지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지우개의 크기를 고를 수 있어요~


클로버 사이부분은 지우개의 크기를 줄여서 정교하게 지워줍니다.



지우개 작업까지 완성한 화면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흰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체스판 무늬로 되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체스판 무늬로 되어 있는 부분이 실제로 배경이 전혀없는 영역입니다.

이제 흰색 부분의 배경도 체스판 배경으로 바꿔야 합니다.


처음에 배웠던 <선택 - 색상 범위> 로 들어가서 흰색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이때 색상 허용량은 가장 좁은 범위인 10 으로 지정해주세요.



허용범위 10으로 흰색을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나올거예요.



이제 Delete 키를 눌러서 흰색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얼핏보면 처음 이미지 사진에서 흰배경을 완벽히 지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이미지의 끝 부분이 많이 울퉁불퉁 합니다.

이런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면, 이미지를 합성한 티가 너무 많이 나기 때문에 자연스럽지 않아요.

그래서 '흐림 효과 도구' 를 사용해서 마무리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포토샵 도구를 살펴보면 위 사진처럼 '흐림 효과 도구' 라는 것이 있습니다.



클로버 사진을 <Ctrl + 플러스키>를 이용해서 확대해주세요.

그리고 흐림 효과 범위를 적당한 크기로 변경한 후 클로버 외곽부분을 살살 문질러 줍니다.



이렇게 정교한 부분은 더 작은 사이즈로 문질러야 합니다.



흐림효과로 클로버 테두리를 모두 문질렀다면, 위 사진처럼 자연스러운 사진이 완성됩니다.

위 사진은 배경이 흰색으로 나왔는데, 포토샵에서는 체스판 모양의 배경으로 나와야 실제로 투명화 작업이 이루어진것 입니다.



이제 작업한 파일을 저장할 시간입니다.

흰배경 지우기 작업을 해놓고 엉뚱한 파일형식으로 저장하면, 투명한 배경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저장할 파일명은 편의대로 하시되, 파일 형식은 반드시 PNG 로 선택해야 합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흰배경 지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정교하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색상 범위> 로 선택하는 방법과 <자동 선택 도구> 입니다.

그리고 <흐림 효과 도구>로 정교한 마무리 작업.. 잊지 마세요!



Posted by 전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