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어떤 사람이 좌뇌형 성향을 가졌는지, 아니면 우뇌가 더 활성화 되었는지 알아보는 실험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좌뇌형인간논리적이고 분석적, 계획적이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에 뛰어나고 언어구사력이 훌륭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우뇌형인간즉흥적이고 감수성이 풍부하여 음악과 미술에 흥미를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분류는 그냥 재미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좌뇌를 주로 사용하는 논리적인 행위를 할 때, 우뇌는 어느 정도 활성화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상적이고 예술적인 행위를 할 때에도 좌뇌를 완전히 배제한 채 우뇌만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좌뇌형 인간이라고 하면 좌뇌와 우뇌의 활동량이 6:4의 비율인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좌뇌만 90% 사용하고 우뇌를 고작 10% 만 사용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라면, 일상생활에서 비정상적인 행동이 자주 포착되고 심하면 장애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과거에 좌뇌와 우뇌 중에서 발달속도가 빠른 부분에 집중 투자했다면, 이제는 ‘뇌의 균형’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더 중요하다는 게 지식전당포의 생각입니다. 먼저 아래의 좌뇌 우뇌 테스트를 통하여 어느 부위가 활성화 정도가 더 높은지 알아봅시다.




좌뇌 우뇌 테스트


1. 자연스럽게 양손을 깍지 끼는 실험


편안한 상태로 두 손을 모아 깍지를 껴봅니다. 이때 오른손 엄지 손가락이 가장 위에 있다면 좌뇌형 성향이고, 왼손 엄지 손가락이 위에 있다면 우뇌형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위 실험에서 좌뇌형이라고 판단된 경우 어떤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이성적, 논리적, 비판적 시각에서 받아들이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2. 팔짱을 끼는 실험


편한 자세로 앉아서 팔짱을 껴봅니다. 이때 오른팔이 왼팔 위에 있으면 좌뇌형 인간, 왼팔이 바깥쪽에 위치해 있으면 우뇌형 성향이 강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실험에서 우뇌형 성향이 강한 경우, 추상적이고 감성적으로 의견 표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주 시력을 알아보는 실험


두 손을 모아서 적당한 거리에 있는 사물을 향하여 원 또는 삼각형의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만들어진 공간에 사물이 꽉차는 크기가 가장 좋습니다. 그 상태에서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만을 사용해 사물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오른쪽 눈을 감아봅니다. 


왼쪽 눈으로 바라보았을 때 사물이 짤리지 않고 더 잘 보인다면 우뇌형 인간, 반대의 경우 좌뇌형 인간에 가깝습니다.



4. 회전하는 사람


위의 그림에서 여자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같다면 좌뇌형,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한다면 우뇌형 성향이 강합니다. 그림에서 여자가 회전하는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다리 부분에서 마우스 커서로 시계방향을 그리거나 반 시계방향을 그리시면 됩니다.



5. 이마에 Q 그리기


손가락을 이용해 자신의 이마에 알파벳 대문자 Q를 그려봅니다. 이때 Q의 꼬리 부분이 자신의 오른쪽으로 향했다면 좌뇌형, 왼쪽 방향에 적었다면 우뇌형에 가깝습니다.




유형별 효과적인 학습법


우뇌형인간은 감성적, 직관적, 무엇이든 느끼는 것을 좋아하고 창의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암기가 대부분인 교육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은 내용을 ‘이미지’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위 장군은 645년 당나라를 물리친 고구려 장군 양만춘입니다. 그림에 양말 사진을 합성하였습니다. 우뇌형 성향을 가진 사람은 그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뇌형인간은 논리적이고 하나의 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능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돈된 학습에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만들어 암기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고구려 장군 : 연개소문, 을지문덕, 양만춘

백제 장군 : 흑치상지, 계백, 의직

신라 장군 : 김유신, 장보고, 김무력


대개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적으로 사용됩니다. 



사실 뇌 우뇌 테스트와 그 성향에 관한 이야기는 거의 속설에 가깝습니다. 컨디션에 따라서 좌뇌형이 우뇌형이 되기도 합니다. 뇌의 활성화 정도가 남들보다 뛰어나면 좋기야 하겠지만, 가장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상태는 뇌가 균형을 이루었을 때 입니다. 과학분야의 천재들은 극도로 논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연구를 하지만,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는 추상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서 개념을 찾아냅니다. 블루스 기타리스트는 지극히 감성적인 자세로 연주하지만 헤비메탈 기타리스트는 빠르고 기계적인 속주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