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PDF 파일을 Word 파일로 변환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실험해봤습니다. PDF 파일에서 글자를 그냥 복사한 후 워드나 한글에 붙여넣기를 해도 되지만, 원문에서 작성된 스타일을 그대로 추출하고 싶거나 내용을 추가하고 싶을 때는 툴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편이 훨씬 수월합니다.

피뎁파일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여기에 관련된 툴도 상당히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혹시 PDF 파일을 변환하거나 편집을 하고 싶은데 보안이 걸려있는경우(PDF가 잠겨있는 경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PDF 보안 해제하는 여러가지 방법


오늘은 PDF 를 다양한 방법으로 Word 로 변환해보았는데 그중에서 가장 빠르고 편리했던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Nitro Cloud

니트로 클라우드 열

워드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중 첫 번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에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링크된 nitro cloud 에 접속하면 화면 가운데에 어떤파일을 어떤파일로 변환할 것인지 고르는 창이 나옵니다.


4종류의 파일 워드, 액셀, PPT, PDF 파일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변환하고 싶은 형식도 동일한 4종류의 파일 중 선택해야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페이지를 담은 PDF파일을 워드로 변환하고 싶습니다. 


니트로 클라우드 첫번째 창에 원하는 파일을 넣습니다.


파일을 창으로 드래그&드롭 시킵니다.


두번째는 변환된 파일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하네요.


그 다음은 변환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런데 처음에 변환할 때는 Convert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Terms of Service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누르면 변환 서비스와 관련된 조항이 나오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대충 읽어봅니다.


그리고 인터넷창에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변환하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제 실행해 봅시다.


변환중이라는 창이 나오네요. 제가 고른 PDF 파일의 용량이 커서 그런지 한참 걸렸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 결과, 변환실패라고 나옵니다.


에러나는 이유를 찾아보니까 되게 다양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이미지 파일이 많아서 에러난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래서 이미지가 거의 없는 PDF 파일을 다시 시보해봤습니다. 약 3분동안 변환 로딩을 기다린결과 에러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제가 선택한 파일이 5MB가 넘은 파일이라 안된다고 합니다. 역시 무료 서비스라 제한을 두고 있네요. 이대로 포기할수 없어서 작은 용량의 PDF파일을 다시 선택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이미지 없이 글로만 채워져 있고, 용량이 5메가 이하인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이번에는 성공했네요. 이메일로 확인해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방금 변환한 파일이 도착했습니다.


겟유어파일 버튼을 눌러서 변환한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그런데 변환을 앞으로 4번 더 할수 있다고 하네요. 


변환한 파일을 확인해봤습니다. MS Word 형식으로 된 파일을 열어보니 원문과 완전히 똑같은 스타일로 변환되었네요. PDF파일에 그림이 있으면 안되고 용량이 작아야한다는 제한이 있지만, 변환된 파일의 완성도는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위 파일을 Excel 로도 변환을 시도해봤는데 실해했습니다. 액셀로 변환을 하려면 원본 PDF 파일에 표가 있어야 변환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2. ZAMZAR

ZAMZAR 열기


1번 에서 했던 것 처럼 잠잘(?)에 접속하면 첫 페이지에 파일을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변화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URL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저는 아까 변환에 성공했던, 이미지없는 용량작은 PDF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니 밑에 이런화면이 나오네요. 


두 번째는 어떤 형식의 파일로 바꾸고 싶은지 고릅니다. 워드 2007이후 버젼인 DOCX 형식으로 바꾸겠습니다.


변환된 파일을 어디로 받을것인지 이메일을 적으라고 하네요. 적었습니다.


이번에도 사용과 관련된 조항을 읽으라고 하는데, 이거는 안봐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냥 컨버트 버튼을 누릅니다.


변환이 되는군요. 변환되는 속도는 니트로 클라우드랑 비슷한 속도입니다.


DOCX 형식으로 변환된 결과 입니다. 역시 원문과 똑같은 스타일로 변환이 잘되었네요. 만족스럽네요.


이번에는 처음에 실패했던 이미지가 많은 PDF파일을 선택하여 변환을 시도해봤습니다. 8분 기다리라고 하네요. 기다리면서 모닝변을 해결하고 왔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여기서도 이미지가 많은 PDF는 변환이 힘들다고 합니다. 그림이 많은 파일을 꼭 워드로 변환하고 싶을 때는 수작업으로 이미지를 전부 지워주고 변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기엔 시간이 많이 소요되니 차라리 원문의 글자를 복사해서 워드나 한글에 붙여넣기하는 편이 좋겠네요.


위의 Zamzar 사이트가 좋은게 거의 모든 형식의 파일을 서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PDF를 워드로만 변환시켰는데, 위 사이트에서는 약 1,200 가지 형식의 변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특히 이미지 변환만 아니라 mp3 음원도 다양한 형식으로 변환 되네요.



 3. nPDF

이번에는 변환 툴을 다운받아서 시도해봤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유틸자료실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nPDF 프로그램은 주로 PDF의 페이지를 나누거나 어떤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런데 PDF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nPDF를 다운받고 실행하면 위의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PDF에서 텍스트 추출하기를 눌렀습니다.


아까 그 파일을 선택하고 화면 아랫부분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이 빠르게 되는 군요.


이거는 워드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txt 파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피뎁파일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역할만 할 뿐, 원문의 스타일은 망가지게 됩니다.



결 론


PDF 파일을 Word 파일로 바꾸려고 한다면 1번 방법(Nitro Cloud)을 이용하거나 2번 방법(Zamzar)으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이미지도 없는데 파일변환에 에러가 뜬다면, 원본 파일을 열어서 보안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버튼을 누른 다음에 <속성>을 누릅니다. 그러면 <보안>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작업 전에 PDF 보안상태를 미리 해제 시켜놨습니다.  

빠른 업무에 도움되는 [PDF를 Word로 변환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