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잡지식

[부팅순서변경] 노트북 USB 부팅 설정

전포 2015. 11. 4. 07:00

노트북에서 부팅순서변경 할 때 참고해야하는 내용

윈도우나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운영체제를 함께 사용하고자 할 때 보통 USB 설치를 시도합니다. USB 외장 메모리에 OS 설치파일을 담아두고 그것으로 부팅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설치파일을 이미지화 시킨 USB를 연결한다고 해서 바로 USB부팅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이미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가 먼저 부팅되도록 바이오스 옵션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조립컴퓨터든,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서 판매되는 브랜드 컴퓨터든 공통사항입니다.




즉, 부팅순서를 변경하려면 Boot Menu 또는 Boot Option 또는 Boot Manager 등 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이것은 PC의 전원버튼을 누른 후, 바이오스 셋업모드로 진입하는 F2 또는 F12 등의 키를 누르면됩니다.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고, 브랜드와 해당 노트북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종류에 따라 바이오스 옵션으로 진입하는 키가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어떤 노트북에서는 바이오스 옵션으로 굳이 들어갈 필요없이 Boot Menu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키를 따로 마련해두었습니다.


그래서 부팅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종류에 따라서 전부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8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고 UEFI가 설정되어 있는 LG노트북과 Dell노트북에서 부팅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노트북 USB부팅 실패시 해결방법] UEFI 부팅을 LEGACY로 변경하기



최근에 출시된 LG노트북의 경우, 전원을 켜고 F2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 가운데에 있는 초록색 Boo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부팅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Edit Boot Order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부팅하고 싶은 장치를 마우스로 드래드 앤 드롭 해줍니다.

저는 USB부팅을 가장 먼저 시도할 것이고, USB부팅에 실패하면 자체적으로 설치된 윈도우8 부팅이 되도록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부팅순서를 변경한 후에는 위와 같이 Exit Saving Changes를 눌러줍니다.

이것을 누르지 않으면 방금 설정한 부팅순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미국에서 직구한 델 노트북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델 노트북의 경우 전원을 켰을 때 F2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셋업모드로 진입하고, F12를 누르면 Boot Option 메뉴로 들어가집니다.

일단은 부팅순서를 변경하는 것이 목적이니, F12키를 눌러보겠습니다.



델 노트북에서 부트옵션으로 들어가니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부팅 가능한 장치중에서 어떤 것으로 BOOT 하겠냐고 묻고 있습니다.


LEGACY BOOT 에서는 Hard Drive 와 USB Storage Device 가 가능하고, UEFI BOOT 에서는 HDD1에 설치된 Windows Boot Manager가 가능합니다.

저는 USB 부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사진에서 선택된 레가시 모드의 USB Storage Device를 선택했습니다.


만약에 최근에 구입한 노트북에서 USB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문제는 2가지 중 하나 입니다.

첫 번째는 USB 메모리에 부팅이 가능한 운영체제 파일을 제대로 이미화시키지 않은 경우 입니다.

두 번째는 UEFI를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노트북인데, USB에 담긴 LEGACY 부팅보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UEFI가 먼저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PC의 부팅속도를 결정하는 UEFI 와 LEGACY 의 변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