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 활용하기
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는 공인인증서 발급과 갱신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 조회와 스마트폰 인증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 1금융권의 모든 은행들이 그렇듯이 IBK기업은행에서도 공인인증센터를 운영하면서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보안장치를 제공합니다.
최근에 금융거래 사이트의 가짜 홈페이지인 미러(Mirror) 웹 페이지가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 화면은 IBK 기업은행에 접속한 첫 화면입니다.
기업은행의 주요 메뉴인 개인뱅킹과 기업뱅킹, 공인인증센터 웹 페이지는 기업은행 이라는 최상위 웹 페이지에서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안전한 방법은 평소 사용하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에 '즐겨찾기'를 등록한 후 이용하는 방법인데, 만약 회사 동료 PC에서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해야 한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금융피해를 당하고 있는 장면을 나타낸 것 입니다.
공인인증서와 함께 가장 강력한 금융 보안 장치인 '보안카드'의 번호를 모두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모든 은행에서는 보안카드번호를 2개만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위와 같이 비정상적인 보안카드번호를 요구할 경우 어떠한 개인정보도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기업은행 첫 페이지를 보면, 뱅킹 로그인 버튼 밑에 '공인인증센터' 라는 링크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서 안전하게 접속해줍니다.
PC를 포맷하거나 기업은행을 처음 이용하는경우 위와 같이 몇개의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의 상태에 따라서 3~5개 정도의 보안 툴을 반드시 설치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한 화면 입니다.
현재 12개의 보안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은 '공인인증서 발급과 재발급' 입니다.
공인인증서라는 보안도구는 한 번 발급을 받으면 유효기간이 1년으로 정해져 있는데, 만료 한 달전 부터 종료일까지 갱신을 해주지 않으면 인증서를 새로 발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발급받은 인증서 파일을 삭제한 경우는 인증서 재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순서는 첫 번째로 약관동의를 합니다.
그리고 이용자 정보조회를 통하여 첫 번째 본인인증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 제가 가장 추천하는 서비스는 바로 '스마트기기 인증서' 입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사용률이 아주 높습니다.
온라인 쇼핑이나, 계좌이체와 같은 금융서비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도 강력한 보안도구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에서는 PC에 저장된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수도 있고, 반대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PC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인증서 파일은 일반 파일과는 다르게 복사기능이 방지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인증센터를 통해서 인증서를 복사해야하며, 이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네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증서 복사를 할 때에는 <IBK 기업은행 ONE 뱅킹>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위의 기업은행 앱을 실행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인증서 가져오기>, <PC에서 가져오기>를 차례로 터치합니다.
그러면 PC에서 입력할 인증번호가 나오는데, 이것을 정확하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공인인증서를 저장하기 가장 안전한 장치는 USB 외장메모리라는 것 입니다.
그 다음이 운영체제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 스마트기기 입니다.
노트북이나 일반적인 PC의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담아두는 것은 편리하긴 하지만, 안전한 방법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