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악파일은 mp3 파일 입니다. 적당한 파일크기와 적절한 음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편의성'을 가장 잘 고려한 파일형태 입니다.


만약 특정 음악 마니아라면, 초고음질의 음원을 찾고자 한다면 FLAC 파일을 이용하면 됩니다.


FLAC(플랙; Free Lossless Audio Codec) 파일은 mp3 파일과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초고음질 파일 형태 입니다. 따라서 mp3 파일보다 5배 이상 용량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PC에 flac 전용 플레이어나 전용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flac 파일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그럼 flac 파일을 재생하는 두 가지방법을 알아봅시다.


※ flac 플레이어 설치하기



<첫 번째 방법> - Foobar 2000 이용하기


foobar 2000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flac 파일을 mp3 파일로 변환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용량이 크지않고 심플하기 때문에 flac 플레이어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절한 플레이어 입니다.


foobar 2000 최신버젼 다운로드 웹페이지



foobar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면 중간에 Latest stable version 항목이 있습니다.

안정성이 검증된 최신버젼을 설치해야 오류가 적으니 가장 최근에 나온것으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셋업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생략할게요.



foobar 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재생하고자 하는 flac 파일을 오픈한 후 더블클릭이나 플레이를 눌러주세요.

환상적인 음질을 감상하실 수 있을겁니다..




<두 번째 방법> - flac 전용 오픈코덱 설치하기


두 번째 방법은 flac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flac 파일을 읽을 수 있는 codec을 PC에 설치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플랙 오픈코덱을 설치하면, flac 파일을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flac 플레이어를 설치하는 것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일것 같습니다.



먼저 제 pc에 있는 플랙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flac 파일을 읽을 수 있도록 '연결 프로그램' 버튼이 나오지 않습니다.



플랙 코덱을 설치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연결 프로그램' 항목이 나오면서 pc에 설치된 모든 종류의 미디어 플레이어가 검색됩니다.



km플레이어로 연결해보니, 아주 훌륭한 음질로 flac 파일이 재생이 됩니다.

그럼 플랙 오픈 코덱을 설치해봅시다.



오픈코덱은 xiph.org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웹 페이지로 들어가면, 중간에 'Binaries' 라는 부분이 나오고, 'Windows 32/64-bit Installer'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용량은 약 2.5메가로 상당히 작네요. 이것을 설치하면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로 flac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멜론이나 벅스뮤직 같은 음원 사이트에서 FLAC 파일 음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점점 사람들이 초고음질 음원을 찾고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mp3 파일말고, flac 파일로 환상적인 음악감상 시도해 보십시요..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