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jpg 용량 줄이기

IT 잡지식 2015. 7. 26. 06:33

jpg 용량 줄이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jpg 파일 형식입니다. 그 다음으로 png 와 gif 파일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와 DSLR 로 사진을 찍으면 jpg 파일로 자동 저장됩니다.

하지만 성능이 좋은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라면 저장된 사진 파일용량 또한 커지게 됩니다.


블로그나 카페에 사진을 올려야한다면 필요이상으로 큰 용량은 오히려 불편함을 가져다 줍니다.


이런 경우 jpg 용량 줄이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알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알씨는 ALTools 에서 개발한 툴로 알집 등으로 이미 유명한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기능 또한 심플하면서 사진 편집에 가장 필요한 것들만 모아놓았습니다.



알씨 최신버전은 알툴즈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무료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알씨 설치파일 용량은 약 30메가가 조금 안됩니다.

그리고 참고하셔야 할 점은 설치하는 과정에서 제휴 프로그램이 함께 인스톨 되기 때문에 체크버튼을 잘 해제시켜주세요.


일단 동의(agree)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시작 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체크버튼이 두 개 있을 것 입니다.

스위브라우저 추가설치, 알툴바 추가설치 버튼에 체크를 풀어주세요.


필요하시면 함께 설치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빠른 설치 화면이 나왔을 때 역시 체크 버튼이 있습니다.

SSG닷컴 버튼과 zum버튼에 체크를 풀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알툴즈에서 개발한 다른 프로그램(알약)을 설치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체크버튼을 한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알약이 함께 설치되는 것이고 체크버튼을 해제한 후 확인을 누르면, 설치창이 종료됩니다.

이것 역시 필요한 경우는 제휴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도 되며, 다른 백신 프로그램을 이미 사용중 이라면 굳이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jpg 용량 줄이기를 시작해봅시다.

알씨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PC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세요.


위 사진과 같이 메뉴에 알씨가 나올 것이고, 알씨 항목들 중에서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라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된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4가지 입니다.

비율로 조절하는 방법과 해상도로 조절, 특정 축으로 저절하거나 사용자가 지정한 용량으로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의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면 해상도로 조절해서 이미지 크기에 통일성을 부여하는 것이 괜찮고, 단순 이미지 파일 첨부가 목적이라면 저같이 용량으로 조절하기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 파일 크기가 줄어들면서 원본과 같은 폴더에 자동 저장이 됩니다.



위의 파일 목록에서 '원본' 이라고 적힌 이미지를 '크기변환' 이라는 이미지로 변경했습니다.

약 2MB 였던 JPG 파일을 약 500KB 용량으로 대폭 줄였습니다.



리고 여러장의 JPG 파일을 일괄적으로 편집해야한다면 폴더에 들어있는 이미지를 <Ctrl>, <Shift> 버튼을 이용해 한꺼번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순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것 역시 원본 JPG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자동저장 되기 때문에 이미지 편집에 상당히 편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jpg 파일 뿐만 아니라, 알씨가 읽어들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이미지 파일 크기를 편집할 수 있으니 사진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 이라면 반드시 사용해야할 유용한 툴 입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