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크기변환 프로그램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
티스토리를 포함해 대부분의 블로그에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리고 해상도가 높은 고용량의 이미지를 첨부하면 웹 페이지 로딩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진크기변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 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올리는 이미지는 대부분 가로사이즈 500~600px 사이 입니다. 이정도 크기로 이미지를 줄여서 포스팅에 첨부하면, 사진을 20장 정도 첨부해도 10MB 아래로 나옵니다.
사진크기를 변환할 때 포토샵과 같은 최고의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해도 되지만, 겨우 이미지 사이즈 줄여보겠다는 목적으로 포토샵과 같은 무거운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훨씬 간편하고, 여러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편집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 많이 있으니까요.
블로그를 하면서 다양한 사진크기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역시 포토스케이프 입니다.
최대 50M 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편집하지 않고 블로깅을 하다보면, 이런 화면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럼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서 사진 크기를 일괄적으로 줄여봅시다.
포토스케이프 v3.7
포토스케이프는 워낙 대중화된 사진편집 프로그램이다 보니,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도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1시 방향에 있는 '일괄편집' 을 클릭해봅니다.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받는 주소는 <www.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여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일괄편집을 실행하면, 좌측에는 파일경로와 폴더배열이 나오고, 우측에는 빈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좌측부분에서 여러장의 사진이 담긴 폴더를 지정한 후, 이미지 사이즈 변경을 할 사진들을 shift 버튼을 이용해 여러장 선택합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선택한 후 마우스로 화면 우측부분으로 끌어서 옮기면, 이제 사이즈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우측 부분을 봅시다.
'가로조절' 이라고 선택된 부분을 찾으셨나요?
사진크기를 일괄적으로 변경할 때, 가로 사이즈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세로 사이즈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먼저 선택해주세요.
가로가 긴 사진도 있을 것이고, 세로가 긴 사진도 있을건데, 옵션 아랫부분을 보면 긴축 줄이기와 짧은 축 줄이기 기능도 있으니 원하는 크기조절 옵션을 선택해봅니다.
저는 가로 조절로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사진의 가로 사이즈를 몇으로 변경할건지 숫자입력창이 있습니다.
평소에 가로 사이즈 600px를 가장 많이 사용하니, 600이란 숫자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이제 크기 변경을 실행해보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우측 상단에 이런 화면이 있습니다.
두 번째에 있는 '모든 사진 저장(변환)' 버튼을 눌러야 처음에 선택한 여러장의 사진이 일괄적으로 편집이 됩니다.
이제 사진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저장 품질을 어느정도로 유지할 건지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처음에 선택되어진 기본설정으로 진행하시는게 좋아요.
위에 빨간색으로 색칠된 부분이 중요한데, 변환된 사진을 원본이 있는 폴더에 'output' 이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고 그곳에 저장을 하겠다.. 라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저장 파일명도 원본과 동일한 파일명으로 저장을 선택해야 폴더내에서 파일 정렬 순서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저는 한번에 110장의 사진 크기를 줄였습니다.
원본사진의 크기가 한 장에 약 3MB 라서 그런지 제법 시간이 걸리네요.
파일편집이 완료되었습니다.
원본사진이 담겨있는 폴더안에 위와 같이 output 이라는 폴더가 새로 생겼네요.
원본사진과 크기를 줄인 사진을 비교해봤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것이 편집한 사진이고, 좌측에 있는것이 원본 파일입니다.
원본 사진의 크기는 사실 이것보다 훨씬 큰데, 편의상 조금 줄여서 실행한 상태입니다.
파일크기를 비교해볼까요?
원본파일이 약 4.7MB 였는데, 크기변환 후 69KB로 줄었습니다.
만약 원본파일 그대로 올렸으면, 지하철에서 포스팅을 읽을 때 엄청난 로딩이 생겼을 겁니다.
하지만 69KB 정도의 용량이면 일반 텍스트 용량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니, 웹 페이지 로딩속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음으로 사용해볼만한 사진편집 프로그램으로는 알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알씨는 알약 백신프로그램을 만든 알소프트에서 제작한건데, 확실히 간편한 사진편집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포토스케이프와 알씨의 기능은 서로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만을 담았습니다.
블로그를 자주 하시고, 간단한 사진편집을 해야한다면 두 프로그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