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상의 신분증명서로 모든 인터넷 결제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보안도구 입니다.


만약 자신의 주거래은행이 우리은행이라면,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로 모든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인인증서는 편리하며 금융보안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이지만,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적어보았습니다.




모든 은행은 공인인증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이곳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거나 갱신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정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인터넷 브라우저 URL창에 초록색 자물쇠 표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 금융기관 정식 홈페이지라면 SSL 보안이 작동되며, 인터넷 주소창에 자물쇠 모양과 함께 표시됩니다.)



홈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로그인 옆에 '공인인증센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 버튼을 눌러서 안전하게 접속합니다.



모든 금융기관 홈페이지는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보안 Active X 가 설치됩니다.

반드시 전체설치를 하셔서 철저한 보안을 유지해주세요..



이제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에 안전하게 접속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즐겨찾기' 등록 후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이점 참고하여 전자금융사기에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는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서비스이고, 두 번째는 다른 은행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를 우리은행에 등록 또는 해지하는 기능입니다.



세 번째는 기존에 발급 받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갱신하는 것 이고, 마지막은 스마트폰 인증서에 관한 서비스 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인증서는 최근에 만들어진 것으로,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금융거래시에 필요한 인증서를 PC에서 가져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3가지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무료로 쓸수있는 일반 인증서와 유료로 사용해야하는 범용 공인인증서, 그리고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만약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해야 한다면, 세 번째에 있는 전자세금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을 때는 반드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에 가입이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여 이용자 ID를 발급받아주세요.



그리고 인증서를 발급, 등록 할 때 본인의 보안설정 상태에 따라서 2채널 전화인증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여러번 본인인증 하는 절차가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안전한 금융습관을 기르는데는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위 사진은 우리은행의 보안카드 입니다.

계좌이체나 인증서 관련 서비스를 받을 때 보안카드를 이용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 주의하셔야 할 점은 보안카드는 일련번호 한 번과 랜덤으로 두 개의 보안번호 일부를 물어봅니다.)

절대로 보안카드 전체를 요구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인증서의 사용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거래가 편리하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그만큼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인증서는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거나, 또는 반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OS 와 아이폰 OS 인증서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경우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구글 플레이에서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 어플을 반드시 설치하셔야 됩니다.



원터치개인뱅킹을 이용하면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인증서 복사가 가능해집니다.

이때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반드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면 좋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