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크게 증가하고, 스마트폰 보안이 강력해지면서 모바일 뱅킹 사용자도 급속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사실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지켜져야 할 것이 바로 '보안' 입니다. 

금융거래를 하면서 개인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고 해당 기관에서 금융거래를 하는 본인이 맞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장치는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인인증서는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 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기에서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변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인증서를 복사하고, 공인인증센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알아보겠습니다.


※ 농협 공인인증센터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인터넷 뱅킹을 하기 위해 금융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여러가지 보안 툴을 설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7개의 보안 엑티브X 를 익스플로러에 설치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권장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입니다.

즉, NH농협에서 인증하는 보안툴을 실행해야만 안전한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NH농협 공인인증센터 웹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banking.nonghyup.com/so/jsp/initech/sandbox/index.jsp>



은행에서 제안하는 보안 프로그램의 종류는 여러개이니, 통합설치 또는 전체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보안 툴이 설치되었다면 인증센터 메인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상단 좌측을 보시면, '인터넷뱅킹 인증서 발급' 이라는 바로가기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PC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복사하려면 먼저 일반적인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주황색으로 되어 있는 '인터넷뱅킹 인증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발급과정에서 인터넷뱅킹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은행/보험용 인증서를 받을 것 인지,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범용 인증서는 증권거래와 모든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요합니다.

이렇게 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다시 메인 페이지로 가보겠습니다.



상단 우측에 있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카테고리를 살펴봅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클릭합니다.

저는 PC에 있는 인증서를 아이폰으로 옮겨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첫 번째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 아이폰OS' 를 클릭하면 되겠네요.



새로운 페이지 중간에 보면 위와 같은 주황색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인증서를 내보내기 할 때에도 새로운 보안 툴이 설치됩니다.

위와 같이 설치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를 했는데, 실행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직접 다운로드 폴더로 가셔서 실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모든 보안 툴이 실행되었다면 이렇게 자신의 PC에서 휴대폰으로 보내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내보낼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적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을 열어 농협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앱 스토어에서 'NH스마트뱅킹' 이라고 검색하면 최신버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인 경우는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해주세요.



위의 농협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하단에 '인증센터' 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것을 누르고 '인증서 가져오기(PC-스마트폰)'을 누릅니다.


그러면 16자리의 인증번호가 나오는데 이것을 PC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까 PC에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까지 입력했습니다.

인증서 보내기라는 창이 나오면서 스마트폰에 표시된 16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있을 것 입니다.


인증번호와 사업자번호를 적으면 새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해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보내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기타 NH 공인인증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인증서를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메인 웹 페이지 하단을 보시면 '인증서 관리' 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발급받은 원본 인증서를 금융거래를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복사 또는 삭제, 비밀번호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PC에 저정된 인증서를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한다고 완벽하게 지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인증서에는 발급받은 사람의 금융정보가 담겨있는 중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관리 또한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삭제하거나 복사할 때는 반드시 공인인증센터에서 하셔야 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