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엑티브엑스를 설치하라는 문구를 자주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X는 IE에 설치되어 인터넷서핑의 유연성을 높이는 OLE(object linking & embedding)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것으로 MS 워드나 액셀로 작업된 개체를 HTML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매개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ActiveX 컨트롤을 주로 접하는 곳은 인터넷뱅킹 사이트입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과 같은 모든 금융사 온라인뱅킹을 이용할 때는 의무적으로 금융거래 보안 엑티브엑스를 설치해야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건이라는 것이죠.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ActiveX 컨트롤 설치가 안될 때 대처하는 법과 액티브엑스를 편하게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제가 유용한 사이트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ctive-X.com 이라는 사이트인데, 여기에는 모든 종류의 액티브X와 순위 등을 검색해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그럼 가장 인기있는 Active X 두개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FreeLink ActiveX 라는 것인데, 인터넷을 하다가 사용자가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색이 변하는 도구 입니다.


인터넷 신문을 보거나 자료를 찾을 때는 그리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영어사전과 같이 여러가지 단어를 선택하고 검색을 하는 경우는 상당히 유용한 툴이라 생각됩니다.



두 번째로 인기있는 것은 BetterButton ActiveX Control 입니다.

이것도 필수적인 툴은 아니고 사용자 편의에 따라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 익스플로로창의 버튼 인터페이스를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고 추가 기능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액티브 엑스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대로 설치가 안되는 것은 윈도우에서 해당 사이트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 이런 번거로운 일이 생깁니다.

따라서 해당 사이트를 신뢰한다는 지정을 해주어야합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가신 후 보안 탭을 클릭하세요.

그런다음 세 번째에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버튼을 누르시면, 현재 접속한 웹 사이트의 주소가 자동으로 적혀있습니다.

영역에 웹 사이트 추가에 나온 주소를 오른쪽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렇게 신뢰사이트에 추가해주시면 해당 사이트의 모든 액티브X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쇼핑몰에서 결제를 하거나 은행사이트의 인터넷뱅킹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창을 많이 보셨을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4~5개의 보안 엑티브엑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를 하지 않으면 은행 서비스를 전혀 이용하지 못합니다.



공인인증서 보안을 담당하는 Xecure Web 이라는 것과 키보드 보안에 필요한 TouchEnkey 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PC 방화벽에 사용되는 Aosmqr 는 실시간으로 해킹차단과 바이러스 검색치료를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안로그 수집 프로그램인 IPinside 라는 것까지 설치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위에 나열된 액티브X는 모두 보안에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이런 ActiveX 들을 항상 사용한다면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매일 온라인뱅킹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삭제할 필요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바로 제거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삭제할 때 주로 다음 클리너를 이용합니다. Daum 클리너를 PC 백신으로도 사용하지만 컴퓨터 최적화기능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다음 클리너를 실행하고, PC관리로 들어간 후 첫 번째 탭에 있는 Active X 버튼을 눌러보세요.


만약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하단에 있는 최근 60일 내에 사용된 것 숨기기 체크버튼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미래부에서 액티브엑스 없는 공인인증서 기술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우 리나라는 인터넷 초강국임에도 웹 사이트의 개방성과 호환성에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미래부의 취지대로 웹 표준이라는 것이 확산되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종류의 액티브엑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상당히 쾌적한 인터넷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것으로 엑티브엑스 삭제하는 방법ActiveX 컨트롤 설치에 관한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전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