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새로운 광고추가 -->

이제는 3명 중 1명이 즐겨 마신다는 커피를 알아봤어요.

염소치는 목동의 호기심에서 발견된 커피는 졸음을 쫒고 영혼을 맑게 한다는 성스러운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그렇다면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커피의 성분인 카페인, 클로로겐산, 나이아신, 칼륨 중에서 주 성분인 카페인은 몸속에서 다양한 복합작용을 합니다.

일반 커피 1잔에는 60~8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만 보건기구에서는 중독물로 지정하거나 건강에 문제삼지 않고 있습니다.

<쓴맛을 내는 방향족 고분자; 카페인>

우리 몸속에서 이뇨작용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점액성 분비물을 마르게 하여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기침을 치료하거나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든 것은 양면이 존재하는 법!

우선 커피의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볼게요.







1. 혈압 조절에 기여

커피를 마시면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혈압은 안정을 찾는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의과대학병원에서 임상실험으 했고 그 결과를 종합하면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게되면 평균 혈압이 점점 내려가 안정권을 지킨다는 결론입니다. 문제는 과다섭취를 조절해야겠네요.

2. 계산력강화

하루 1~2잔 정도의 카페인은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 사고력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지적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카페인은 위산분비도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장이 안좋은 사람은 조절해야겠습니다.

3. 간암예방효과

일본 산교의과대학에서 7천여명을 대상으로 커피와 간암의 상관관계를 연구했습니다. 커피를 즐기는 사람은 대조군에비하여 간암발생률이 30% 낮았고, 매일 마시는 사람의 경우는 무려 60% 가 낮았다고 합니다.

4. 숙취효과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빠르게하고 배설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00ml의 시원한 물을 마시고 커피를 한 잔 했을 때 숙취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실험해봐야겠네요. ㅎㅎ

5. 입냄새 제거

이 역할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증거가 불충분합니다.




커피 애호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불면증

역시나 불면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카페인 혈중농도 반감기는 3~4시간입니다.

2. 위장에 부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기에 소화를 도울수는 있으나 빈 속이라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심장 부정맥 유발

심장이 예민한 사람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을 유발하기 때문에 콜레스트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루를 깨워주는 커피, 이제는 제대로 알고 즐깁시다!





.

Posted by 전포
,